회원가입 | 기사쓰기 | 전체기사보기
정치/행정 사회/문화 학교/교육 NIE 기획연재 지난뉴스 포커스초대석 이 사람을 칭찬합니다 사설 칼럼 독자마당 출향인 종합 자유게시판 제보 구인구직매매 동창회/단체 성주방송 성주뉴스 광고 시민기자영상 성주교육뉴스 성주 12경 성주군정뉴스
최종편집:2021-04-21 오후 01:26:32 
전체기사
뉴스 > 독자마당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해동학회(海東學會)
2021년 02월 09일(화) 14:23 [성주신문]
 

↑↑ 여환주
前 재경성주중·고 동문회장
ⓒ 성주신문



매월 마지막 목요일 오후 5시에는 나이가 드신 분들이(60~80대) 광화문에 있는 해동학회 강의실로 모여드는데 지난해 2월부터 코로나로 인해 강좌가 열리지 못해 본학회를 주관하신 이윤기 박사(정치학박사, 전 국회의원, 전(사)해외한민족 연구소장 25년간 역임)께서는 매월 하순에 강좌를 열지 못하는 안타까움과 짧은 글이라도 쓰셔 가지고 안내문을 보내셨는데 이번 2021년 1월 강좌를 대신해서 한국실학입문이라는 소책자를 보내 주시었다. 여기에 책 내용 중 일부를 소개하고자 한다.
 
실학은 조선후기 근기(近畿)지방에서 등장한 한국유학의 새로운 학풍이다. 조선후기에는 서세동점(西勢東漸)이라는 세계사의 전환과정에서 임진왜란(1592~1598)과 병자호란(1636)으로 국가 기능이 마비되고 국토가 황폐화된 결과, 이에 대처하기 위하여 여러가지의 개혁이 진행되는 속에서 농업생산력이 회복하는 한편 새로운 상업이 발달하였다.
 
이와 같이 급박하게 전개되는 시대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학문은 여전히 농민들의 현실생활과는 동떨어진 사장학(詞章學) 아니면 주자학적 성리학(性理學)이나 형식적 예학(禮學)에서 잠자고 있었는데 이러한 학풍을 반성하고 국가의 총체적 개혁과 대외개방을 지향하려는 새로운 학풍이 일어났으니 이것이 곧 실학이다.
 
이때 실학자들은 소중화주의(小中華主義)라는 낡은 시대의 자폐적(自閉的) 정신상황을 반성하는 한편 국가의 총체적 개혁을 도모하는 것을 학문적 사명으로 삼았다. 개혁의 궁극적 목표는 부국강병(富國强兵)이었는데,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국가체제의 확립을 위한 각종 제도의 개혁, 상공업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상업의 진흥과 기술개발 및 외국으로부터 새로운 문명을 수입하여 낡은 풍속을 개조하기 위한 개국통상 등에 관한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결국 실학은 조선후기의 새로운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양문물을 창조함과 동시에 고대 유교경전의 재해석을 바탕으로 조선후기의 개혁 방향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탄생한 것이다.
 
이러한 실학은 14세기 서양의 문예부흥과 맞먹는다.
 
한국의 실학은 조선후기의 대표적인 사회개혁 사상이자 학문으로서 그 분야는 현실 개혁을 위한 사회경제적 연구뿐만 아니라 자연과학·인문과학·사상체계 등 실로 광범위하였다.
 
전통적 사회체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를 이루고자 했던 실학사상은 개화기 이후 우리나라의 정치·경제·사회 질서를 근대화 하는데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할 것이다.
 
실학의 여러 분야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접근과 그 결과에 대한 공유는 그래서 실로 의미 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실학사상으로 지금 우리 정치 사회에서도 정권 확보나 당리당략에서 벗어나, 진정 이 나라의 무궁한 발전을 위한 세력들이 나타나기를 기대하면서 우리국민 모두 바른 생각과 바른 판단의 삶이 이어지기를 빌어본다.
성주신문 기자  sjnews5675@gmail.com

- Copyrights ⓒ성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성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성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참외 도난 피해에 속타는 농심(農心..
파크골프장 이용자 증가… 6개소 정..
성주농협 2년 후 새 보금자리로 이..
"도예는 흙놀이처럼 아름다운 경험..
추억 속 정류장
귀농인연합회, 한개마을 둘레길 홍..
참외 주산지의 민낯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 캠페인 펼..
성주읍협의체 옥수수 모종 심기
사랑채움 희망나눔(4월 13일字)
최신뉴스
선남면 도흥3리 마을복지계획 주민..  
초전면 건강마을 걷기 동아리 운영  
2030 청년 농업인 양성 아카데미교..  
성주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식..  
게으른 농부일기  
닻을 내려라  
하모나이즈 해피홀릭 콘서트 개최  
영원한 사랑  
스트레스가 파킨슨병의 원인이 된..  
20210420 성주신문광고  
선남초등학교 다목적강당 개관식  
'매출액 기준' 4차 재난지원금 논..  
성주농협 2년 후 새 보금자리로 이..  
유채꽃 만개  
대가천 잔물결  
사랑채움 희망나눔(4월 20일字)  
"장수대학에서 하하호호 웃으며 즐..  
사드 철거 거리선전  
대가면 화물탑차에서 화재 발생… ..  
소방시설 불법행위 신고포상제 운..  


발행인 인사말 연혁 편집규약 조직도 윤리강령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상호: 성주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0-81-11658/ 주소: 경북 성주군 성주읍 성주읍3길 15 / 등록일 : 2010년 9월 6일 / 발행인.편집인: 최성고
mail: sjnews1@naver.com / Tel: 054-933-5675 / Fax : 054-933-3161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08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성고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