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활성화로 지역민에게 인정받는
전담의소대를 알리는 데 노력
▲수륜전담의용소방대를 소개한다면?
-지난 2009년 나를 포함한 30명의 대원들과 의소대에서 전담의소대로 새롭게 발족했다. 전담의소대는 소방차를 배치해 화재 등의 상황발생 시 직접적으로 소방업무를 전담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 군은 수륜면과 벽진면 같이 소방서와 거리가 먼 곳은 소방차를 배치해 빠른 대응으로 화재 등을 초기 진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을 위해 전문소방학교에서 교육을 거쳤으며, 평소 성주소방서의 지휘 아래 언제 어디서든 화재를 초기에 진압·대응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최근에는 화재뿐 아니라 돌풍피해 농가 복구에 일손을 거들기도 했으며, 행락철에는 시민수상구조대 운영과 주말을 이용한 산불예방 캠페인 및 홍보활동 등 지역의 파수꾼으로서 봉사하고 있다.
▲카페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
-수륜전담의소대의 활동에 있어서 인터넷 카페를 빼놓을 수 없다. 카페지기가 어떠한 활동이던지 카페로 올리다 보니 의소대의 교육자료로 참고하기도 한다.
이러한 카페의 활성화로 대원들 간의 소통은 물론 중요한 정보교류로 이용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하지만 지역민들은 아직 잘 모르는 것 같아 홍보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활동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우선 작년 4월 관광버스가 도로 옆 낭떠러지로 7m를 굴러 6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다. 당시 주말에다 관내에서는 행사를 하고 있었지만 사고가 났다는 소식에 대원들은 제일 먼저 출동해 인명구조에 앞장섰다. 안타깝게 인명피해가 있었지만 그 때의 처참한 모습은 잊을 수가 없다.
또한 의소대 활동 시 태풍 루사가 불어닥쳤을 때와 홍수로 인한 우사 침몰 구조 및 복구 활동은 목숨이 위험한 상황에서도 대원들의 아낌없는 희생정신은 아직도 생생히 기억에 남는다.
▲활동하면서 힘든 점은 무엇인가?
-관내에 구급차가 부족하다 보니 구급차로부터 거리가 먼 곳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시 기다리는 시간이 그저 답답하게 느껴질 때가 많다. 그리고 요즘엔 곳곳에 과속단속 카메라가 설치돼 개인차량으로 응급상황 장소에 이동할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본의 아니게 과속을 했다면 속도위반 과태료를 개인이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활동하면서 지장을 많이 받고 있다.
또한 지역에 어르신들이 많다보니 거동이 불편할 뿐 아니라 귀도 어두워 화재예방활동 시 애를 먹기도 한다.
▲대원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앞에서 언급한대로 소방 업무를 전담하다 보니 교육은 필수다. 정기적인 교육은 물론 매 주 2인 1조로 근무를 서기 때문에 개인적인 일을 하기가 힘들다. 하지만 다들 생업이 있음에도 불평 없이 활동하는 대원들의 모습을 보면 고맙고 미안한 마음이 들 때가 많다.
이렇듯 지역민을 위해 봉사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듯이 자기 자신의 안전과 건강에 항상 주의를 기울였으면 한다.
▲취미는 무엇인가? 여가시간에는 무엇을 하는가?
-특별히 취미활동을 하고 있지는 않다. 식당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근무 시간 외에는 식당운영과 함께 농사를 짓고 있다.
전담의소대 활동 외에는 다른 사회활동도 하고 있지 않으며 정기적으로는 매달 대원과 산행을 한다. 이 산행으로 건강도 챙기고 유대관계도 쌓을 수 있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고 있다.
▲지역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지역민들의 가장 큰 오해는 출동 시 출동 수당이 크게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그렇지 않다. 출동이 많다고 해서 수당이 따로 나오는 것은 아니며 대원들은 오로지 지역을 위해 봉사한다는 자부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러한 오해들이 대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지역민들이 칭찬과 응원의 목소리도 많이 들려 뿌듯함을 느끼곤 한다. 앞으로도 많은 성원을 바라며 항상 안전에 유의하길 빈다.
▲앞으로의 계획은?
-30년이 넘도록 활동을 해 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 열정은 식지 않았다. 하지만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아 은퇴 후에는 후배양성에 힘쓰고 자발적인 단체로 거듭나도록 조언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또한 수륜을 찾는 방문객에게 깨끗한 이미지를 부여하고 우리 전담의소대가 지역민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도록 더욱 많은 활동을 할 것이다. 항상 솔선수범하고 지역을 위해 봉사하고 싶다.
◆프로필 △1953년 수륜면 신파1리 출생 △1978년 의소대 활동 시작 △군수 및 소방방재청장 표창 외 다수 △수륜전담의용소방대장 역임 중(2009년∼ ) △부인과 2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