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6년 11월 30일 서울대 교수회관에서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표기 방안` 정책연구 최종토론회에서 이같은 방안을 제안했다.   필자는 이 토론회에 참석하여 느낀 점이 너무나 많았다   연구팀은 초등학교 5~6학년의 교과서(도덕, 국어, 사회, 수학, 고학)에 있는 주요학습 어휘를 중심으로 한자어 선정 방안을 연구했다.   교육부는 초등 5~6학년 수준에 적합한 200~300자 내외의 한자를 선정하고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 중 추출해 교과서 말단, 또는 옆단 등에 표기하는 방안 등 조건을 제시하고 정책연구를 의뢰하였다.   이날 토론회에서도 한글학회와 한글전용 주의자들의 방해가 극심한 가운데서 진행되었다.   교육부는 특히 한자병기 반대론자들의 주장에 대해 "한자 지식이 없어도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음과 훈을 제기하여, 표기 위치도 밑단과 옆단이라 학습 부담이 거의 없다"고 주장하였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미 전국 초등학교의 98%인 5,800여개 학교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한자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각 시도의 초등학교 한자교재만 124종류에 달한 것으로 파악됐다.   우리가 익히 아는 바이지만 국어대사전에 등재된 어휘의 26%가 고유어이고 67% 정도가 한자어이고 7%가 외래어라고 한다. 그 한자어 67% 중에 학술적, 문화적 고등사고를 하는데 필요한 어휘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어휘를 모르게 되면 인문학적 상상력을 키우는데 한계를 느끼게 될 것이다.   한글의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고 우리가 잘 지켜 나가야할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여기에 뜻글인 `한자옷`을 더 입히면 금상첨화가 되지 않을까한다.   조어력이 뛰어난 한자는 글자 하나만 알아도 여러 단어의 뜻을 쉽게 익힐 수 있는 장점이 있을 뿐 아니라 동음이의어가 많은 한자어에 대한 이해가 빨라질 것이다.   예를 들면, 교과서에 많이 나오는 용어, 이를테면 의사(義士):의사(醫師), 원인(原因):원인(遠因), 선발(先發):선발(選拔), 서행(西行):서행(徐行) 등도 자연스럽게 익히고 쉽게 변별하게 될 것이다.   이제 한글 전용이냐 한자 혼용이냐하는 문자 전쟁은 지양했으면 한다. 우리는 우리의 언어문자 생활을 위한 것이지 어느 것이 더 우수하다는 것을 주장할 일이 아니다.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인재 양성도 말로만 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우리말을 더욱 풍부하고 아름답게 다듬어 나가는 일에도 게을리 하지 말자는 것이 필자의 희망이자 소신이기도 하다.
최종편집:2025-07-18 오후 05:5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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