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절은 나 아닌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존중심이 있어야 한다. 유아들은 자기중심적인 면이 많아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므로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따라서 가정교육의 기본이 되는 예절교육을 부모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생활전체 속에서 지도 되어야 할 것이다. 【편집자 주】
♡ 예절지도 - 3
가정교육의 가장 좋은 방법은 모범을 보이는 일입니다.
* 요즈음의 가정은 핵가족화, 여성 취업의 증가로 자녀를 따뜻하게 맞고 보살피는 가정의 보호기능이 약해졌습니다.
* 옳고 그름을 가려서 바로 잡아주고 행동으로 바른 생활을 보이는 부모님들의 모범을 접할 기회가 줄었습니다.
* 정해진 시간에 많은 것을 취하려고 모든 것을 지나치게 조급히 서두르고 있습니다.
* 감당하기 어려운 부모의 지나친 기대, 상대성을 지닌 풍요로운 물질적 보상이나 과잉보호가 자녀를 빗나가게 합니다.
그러므로 가정의 따뜻한 보살핌과 부모의 가르침이 자녀의 인성 함양에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자녀의 성품이 길러지는 가정교육은 부모의 노력과 사랑에 그 성패가 달려 있습니다.
‘자녀는 부모의 작품’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녀교육은 마치 예술가가 필생의 역작을 완성시키는 과정에 비유 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에게 끊임없는 눈물과 땀과 애정을 쏟아 모범을 보여주고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건강한 가정을 가꾸기 위해 부모님이 먼저 스스로 가꾸어 가야 할 다음 10가지 내용을 실천하여 봅시다.
자녀교육에서 지켜야 할 10가지
1. 부모는 항상 침착해야 합니다.
2. 부모는 형제들에게 공평해야 합니다.
3. 부모는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될 일을 분명히 가르쳐 줍니다.
4. 이해심이 깊고 인자해야 합니다.
5. 부부끼리 언제나 존댓말을 합니다.
6. 자녀들과 즐거운 대화시간을 자주 갖습니다.
7. 자녀에게 항상 모범을 보여줍니다.
8. 겉으로는 엄하게 하고 속으로 사랑을 줍니다.
9. 검소한 생활을 실천합니다.
10. 이웃과 친하게 어울려 지냅니다.
이 내용들은 알고 계시는 내용들이지만 생활속에서 우리부모님들의 사랑과 노력으로 실천을 해 보신다면 그 결실로 우리자녀들이 올바른 성품을 지닌 자녀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필자: 재구 성주중고 동창회장
대구 유아교육카톨릭협회 회장
사단법인전박사몬테소리연구소 부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