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관리공단 가야산국립공원사무소(소장 손동호)에서는 이 달부터 오는 11월까지 찾아가는 국립공원 교실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국립공원교실이란 국립공원의 자연역사문화자원에 대해 가야산국립공원 직원이 직접 신청학교 또는 단체를 방문해 국립공원의 가치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야생동물 족적(足跡)체험, 나만의 손수건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해 주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이다.
가야산국립공원은 그간 국립공원 인근 학교를 대상으로 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많은 학생들에게 국립공원의 중요성과 자연이 주는 즐거움에 대해 교육을 실시해 학교와 단체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손동호 소장은 “금년에는 보다 다양한 체험활동을 곁들여 자연과 문화에 대해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청방법은 국립공원 인터넷 홈페이지(http://gaya.knps.or.kr/)나 전화(055-932-7810), 팩스(055-931-0070) 등으로 예약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운영 시간은 1시간 정도 소요된다.
이 밖에도 가야산국립공원에서는 법보종찰 해인사에 봉인되어 있는 팔만대장경에 대한 해설프로그램인 팔만대장경 창조의 비밀, 자연관찰로 자연해설프로그램인 산사로 가는 길 등 다양한 탐방프로그램을 마련해 가야산 국립공원의 비전인 No 1, 역사환경 체험의 장 By 2010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