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성주군협의회(회장 김석영, 이하 민주평통)는 연말을 맞아 지난 16일에는 금년도 정기총회, 17일에는 청소년안보현장체험학습 우수기행문 시상 및 경북지역회의 운영위원회에 참석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군 협의회 정기총회는 이창우 군수와 44명의 자문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금년도 사업실적 및 내년도 사업계획 등을 확정하고 자문위원들의 토의 및 의견 수렴, 청소년 안보현장체험학습 우수기행문에 선정된 청소년들에 대한 시상도 함께 열렸다.
금년도 사업실적은 상급기관 각종 회의 및 세미나 참석, 태안군 자원봉사활동, 특강, 통일시대 주민교실, 영호남 교류, 청소년안보현장체험학습 및 통일 골든벨, 통일기원연수(개성방문), 사회단체와 함께 하는 평화통일 파워토크, 자매결연단체(기장군) 방문 등에 관한 결과보고가 이뤄졌으며, 내년도 사업의 금년도 사업을 보다 심화시키고 내실을 다지는 선에서 진행할 것으로 밝혔다.
청소년안보현장체험학습 우수기행문에 대한 시상은 기행문 제출자 32명 중 우수작 10명을 선정하여 포상했으며, 최우수상의 영예는 성주 중앙초 이경빈 학생이 차지해 상장과 장학금 15만원을 수상했다. 우수상에는 성주초 김범수, 벽진초 박예은 학생이, 장려상에는 성주초 김영대, 도원초 박성현, 용암초 이재환, 수륜초 정유진, 가천초 윤성현, 봉소초 장형우, 지방초 김인진 학생이 차지했다.
회장단이 참석한 경북지역회의(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는 금년도 업무실적 및 내년도 사업계획 토의에 이어 김관용 도지사 축사 및 대통령표창 전수식이 있었다. 도내 대통령 표창 수상자는 총 26명이었으며, 군 협의회에서는 홍연옥 여성부회장과 구교강 간사가 민주평통 발전 및 통일여론 형성 등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