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재순서
1회 스마트시티가 도시경쟁력이다
2회 국내사례 인천 송도, 서울시를 가다
3회 해외 스마트시티의 현황
4회 해외사례 뉴욕을 가다
5회 해외사례 캘리포니아를 가다
2회 국내사례 인천 송도, 서울시를 가다
1회에서는 스마트시티의 정책과 그동안의 발전과정에 대해 살펴봤다.
우리나라는 지자체별로 다양한 스마트시티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미래는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도시를 `똑똑한(Smart)`한 곳으로 만들어나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지난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도 지자체 후보자들의 `스마트시티` 공약경쟁이 치열했다. ICT와 각종 융합기술을 활용해 도시 구석구석까지 네트워크로 연결해 사람과 사물, 도시와 도시간 정보유통이 가능한 지자체를 만들겠다는 각오다.
그러나 국내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서울과 경기도에 집중 투자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스마트시티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는 곳은 인천시 송도, 서울시를 손꼽을 수 있다. 이에 인천 송도와 서울시를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구축현황과 운영방안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글로벌 시티로 성장한 인천 송도
-IFEZ U-City
경제자유구역(Free Economic Zone)이란, 타 지역과는 차별화된 제도와 여건을 조성해 외국인 투자가의 기업활동과 경제활동이 보장되는 지역을 의미한다. 따라서 경제자유구역은 세제지원, 자유로운 경제활동, 질 높은 행정서비스, 편리한 생활환경이 보장되는 국제기업도시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동북아 경제 중심 실현 전략의 핵심지역으로써 2003년 8월 국내 최초로 인천국제공항과 항만을 포함해 송도, 영종, 청라국제도시에 총 169.5㎢ 규모가 지정됐다. 송도(비즈니스 IT·BT), 영종(물류, 관광), 청라(업무·금융, 관광레저, 첨단산업)지구 3개 지구로 나눠 개발되고 있다.
IFEZ는 2020년까지 유비쿼터스도시(U-City) 사업에 3천541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U-시티는 최첨단 IT기술을 거주, 비즈니스, 공공, 산업단지 등 모든 곳에 접목해 정보화 도시를 구축하는 미래지향적인 프로젝트이다. 투자의 대부분은 도시통합운영센터 구축, 광케이블 설치와 하드웨어 구축에 투입되며, 방범, CCTV, 주차장 정보, 공공정보의 홈 네트워크 시범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IFEZ의 스마트시티는 U-City운영센터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U-City운영센터는 교통, 방범, 방재, 환경, 도시민정보 제공 등 U-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기반시설로 24시간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관리 기능을 수행해 통합플랫폼 역할을 한다.
교통은 실시간 신호제어, 교통정보연계, 돌발상황관리, 대중교통정보 제공 등 첨단 IT기술을 활용해 지능화된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교통정보센터·버스정보센터의 연계를 통해 각종 교통정보를 시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또한 방범CCTV, 차량번호인식, 화재감시 등 도시 내 주요지역을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해 각종 범죄 및 재난을 예방하고 경찰, 소방서 등에 관련정보를 제공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안전한 도시생활을 구현하고 있다.
특히 미디어보드, 앱 서비스, 도시민정보제공 포털 등 거주민 및 외국인들이 온라인을 통해 지역 내 다양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생활·문화·교통·행정 정보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제공한다.
그러나 현재는 청라지구에 깔려 있는 800여개의 센서에 대한 정보만 제공되고 있어 향후 영종도, 송도가 완공되면 유관기관과의 협력이 요구된다.
박장빈 U-City운영센터 실무관은 "2014년 청라지구는 완공, 영종도 2015년 완공 예정, 송도는 2016년 완공 예정"이라며 "앞으로 영종도, 송도가 완공되면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통합운영센터에 상주하면서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서로 협력해 통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형태로 운영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수집된 정보는 시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문제 발생시 운영센터는 신속하게 전파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오프라인을 통해 유관기관과의 연계할 수 있는 인력 파견, 프로세서 개발 등이 해결해야 할 난제"라며 "정책적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모바일로 소통하는 서울시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교통정보센터
도시개발에서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로 지능형 교통체계(ITS)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교통정보센터가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서울도시고속도로 교통정보센터는 서울시,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시설공단 3개 기관의 긴밀한 연계체계 구축을 통해 서울시내 교통 상황의 효과적인 돌발 상황 대응 및 관리를 하고 있는 곳이다. 서울시는 교통전략수립 및 유관기관 행정지원 업무를, 시설관리공단은 센터 및 현장시설물의 유지관리업무를, 서울지방경찰청은 도로 안전관리 및 도시고속도로 순찰대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도로 검색을 통해 서울시 주요 도로의 교통정보, CCTV 영상, 도로 전광판, 차로 제어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우회도로 정보나 교통소통에 대한 평균통계 정보 등을 제공한다.
지자체별로 다양한 스마트시티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는 이때 시민의 삶의 질과 도시 경쟁력 향상을 위한 핵심 부서로 정보(화)기획단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서울시 정보기획단에서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시민들과 개방·공유·소통으로 IT 패러다임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특히 `모바일로 소통하고 빅데이터로 혁신한다`는 비전 아래 IT 환경변화에 따라 빅데이터, 모바일, 공간정보, 정보보안, 도시협력네트워크를 집중 활용하는 `초협력 전자정부`를 선언했다. 시정전반의 복잡한 현안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기 위한 주체로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모바일을 통해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발굴한다는 취지다.
서울시는 지난 3월부터 과장급 이상 결재한 공문서는 전체 공개하고 있다. 이는 전체 전자문서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공공기관의 행정절차가 투명해지고, 공문서 개방을 통해 시민들이 참여가 늘어나는 효과를 보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를 이용한 각종 편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서울시민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예를 들어 자정부터 새벽 5시까지 운행하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는 시작하자마자 하루 평균 6천명이 이용하는 등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서울시 전역을 1천252개 구역으로 나눠 새벽 0시부터 5시까지 약 30억건의 휴대폰 통화량 데이터를 분석해 유동 인구의 밀집도와 노선별, 요일별로 패턴을 분석해 심야버스 노선을 결정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는 `M-voting(모바일 투표)`을 통해 정책 입안 과정 및 사업설명회에 시민들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또 전통시장 살리기의 일환으로 근거리통신기술을 통해 `Beacon(비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고객이 시장 입구에 들어서는 순간 시장정보가 개인 스마트폰에 전송되고 가게를 지나가면 가게에 대한 정보, 해당 가게의 이벤트·쿠폰이 자동 전송되는 방식이다.
이처럼 서울시의 스마트시티 정책은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세계 주요도시와 비교해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 이용자들에게 한정된다는 점과 모바일폰 사용이 많은 20~50대의 의견이 집중돼 있어, 모바일폰을 사용하지 않는 시민들은 소외감을 느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모바일폰 사용자의 대표성과 기준을 찾기가 쉽지 않은 만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 모색도 필요하다.
이상학 정보기획담당관실 주무관은 "서울시의 스마트시티 방향은 서울시는 데이터를 발굴하고 정리해서 시민들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민들이 정책을 제안하는 선순환 소통 구조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3회에서는 해외에서도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는 스마트시티 정책과 특징 등에 살펴보도록 한다.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