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성주군민의 날 축제를 맞아 오는 25일 제2회 참외품평회가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고품질참외 생산 경쟁심 유발과 「세계의 명물 성주참외」의 우수성을 소비자들에게 널리 홍보하여 소비 촉진 유발, 고품질참외 생산의욕 고취와 재배기술 향상으로 농가 소득 증대의 취지 하에 개최되는 것이다.
참외품평회 심사시에는 포장 박스내 참외 크기, 모양의 균일도, 박스내 입체적 배열상태의 선별포장, 품종 고유의 과형과 좌우 정방향이고 적당한 골이 형성된 정도, 품종 고유의 선명한 색택이 고르게 착색된 정도와 오점, 상처의 유무정도의 과형과 색택, 신선도와 육질, 휴대용 당도 측적기로 측정한 당도, 재배시설 등의 재배포장 환경에 착안한다.
세부행사로는 농악놀이 한마당 후 참외 품평회 및 전시, 무료시식코너 운영, 우리군 우수 농특산물 및 참외요리 전시, 참외 껍질 깍기 및 먹기 대회, 남녀발목 묶어 달리기 및 보물찾기, 즉석장기자랑 및 퀴즈게임, 국산·수입농산물 비교전시, 참외관련 농자재 전시, 우리 군 농특산물 판매 및 먹거리 장터 개설, 참외 직판장 운영, 참외 품평회 시상식이 있다.
특히 행사장 참석자 대상의 무료시식으로 성주참외 ·농산품 우수성을 홍보키 위한 참외 시식회에는 시식행사용 테이블을 9개로 확대한 가운데 시식용으로 15㎏ 30박스로 넉넉하게 준비, 행사를 찾은 사람들에게 토속 민속주(송국주)·참외아이스크림 등과 함께 풍족하게 내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참외 껍질 깍기 및 먹기 대회, 남녀 2인1조로 발목 묶어 달리기, 행사장 주변의 보물스티커 찾기, 즉석 장기자랑 및 퀴즈게임 등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소비자와 함께 하는 오락 코너를 마련, 더 한층 풍성한 축제의 장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정미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