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은 15일부터 오는 30일까지 2008 새해 영농설계 기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미 지난해 11월 경 4일 간의 郡 단위 새해영농교육으로 참외기술교육을 전개한 바 있는 농업기술센터(소장 홍순보)에서는 금번 고품질 친환경 쌀 생산과 참외핵심기술교육 등을 연계한 읍·면 순회 새해영농설계교육을 마련했다.
이번 교육은 국내·외 농업환경 및 제반 여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기반 구축과 핵심기술보급에 역점을 둔 가운데, 15일 성주읍을 시작으로 30일 월항면까지 총 1천1백명을 대상으로 열리고 있다.
2008년 농정시책 및 농촌지도사업 방향을 설명하여 성주농업의 특성에 맞는 농업기술과 경영능력을 향상시켜 농업인들이 농정에 대한 현안과제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갖도록 하고 있다.
주요 교육내용으로는 △친환경 벼농사 재배기술 △신기술, 유기농법재배 관리기술 △친환경 병충해 방제방법 △참외재배 핵심기술 및 당면 영농기술 등이 있으며 알기쉽게 구성된 교재와 표본모형 등 교구와 빔프로젝트를 사용해 농업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교육되고 있다.
홍순보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이번 교육에서는 지난해 영농현장에서의 문제점 해결과 함께 핵심기술과 정보, 유통분야와 브랜드 정보제공 등으로 농업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며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