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마비(심근경색)는 심장 근육으로 흐르는 혈류가 막혀서 발생하는 것이다. 주로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 중 하나에서 작은 혈전이 생겼을 때 일어난다.
심근경색으로 인한 불편감이나 통증은 가슴·배 등의 윗부분, 목·턱 한쪽이나 양쪽 팔에서 느낄 수 있다. 여자의 경우에는 턱 쪽의 통증과 같이 좀 더 애매한 증상으로 느낄 수 있다.
심근경색으로 인한 통증은 보통 10분 이상 지속되며 발한(땀), 숨쉬기 어려움, 구역감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또한 통증이 휴식을 취한다고 해서 좋아지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심근경색으로 인한 통증을 다른 증상과 헛갈리기도 한다. 소화불량·속 쓰림·근육통과 같은 증상으로 오해하기도 한다. 심근경색일 때는 일찍 발견해서 응급실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생명을 구할 수 있다.
◆병원에 가야할 때
·심장마비가 있다고 생각되면 지체하지 말고 119나 응급구조서비스를 이용해 응급실을 방문해야 한다. 절대로 혼자 운전해서 병원으로 오려고 해서는 안 된다.
·심근경색의 증상은 누군가가 가슴에 타고 앉은 듯이 누르는 가슴 통증이나 짜는 듯한 통증으로 나타나며 통증이 점차 심해지기도 한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어 있을 수도 있다.
△가슴이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뛰거나 불규칙하게 뛴다 △발한(땀) △숨을 쉬기 어렵다 △가슴·배 등의 윗부분, 목·턱 한쪽이나 양쪽팔에서 느껴지는 통증 △구역, 구토 △어지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