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번기를 맞아 오는 5월 6일부터 연중으로 농기계를 임대해 줄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농업인의 고가 농기계 구입에 따른 농가부담 경감 및 영농편익 도모와 농촌의 급속한 고령화·부녀화에 의한 노동력 부족해소와 농가의 영농비 절감 및 농업의 경쟁력 도모를 위해 실시하는 것.
사업비 7억원을 확보해 보관창고 및 임대농기계 퇴비살포기 외 20종 126대와 지게차 등 관리장비를 구입해 운영키로 했으며, 특히 영농편익을 도모하기 위해 농번기인 5∼6월과 10∼11월에는 휴일과 공휴일 없이 상시 운영할 예정이다.
이로 인해 연간 사용시간이 짧은 계절성 농기계 구입으로 인한 농가의 경영비 절감과 임대농기계 활용으로 인한 농기계 정비점검 및 보관관리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임대기준은 성주군 농기계 임대사업운영 조례에 의거 1농가당 1대 1∼2일간을 원칙으로 하고, 임대농기계의 출고 및 입고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한다.
임대료는 5천원부터 6만원까지 기종별로 다양하며 사용당일 납부하고 사용 신청은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후 사전예약 및 접수가 가능하다. 기타 상세한 내용은 농기계 임대사업 홈페이지(aml.sj-atc.or.kr 또는 성주군농기계임대사업) 및 전용 전화(931-8272: 빨리처리)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