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은 이 달부터 신용상태가 양호한 납세자를 대상으로 지방세 전 세목(등록세제 외) 및 체납세에 대해 카드를 이용하여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는 지방세 신용카드납부 제도를 시행한다.
카드납부제는 납부금액이 부족해 정해진 기한 내에 지방세를 납부하지 못하거나 분할 납부를 원하는 납세자에게 큰 도움을 주는 제도로 세정의 투명성과 대군민 서비스를 대폭 향상시킬 것으로 보인다.
카드를 이용한 지방세 납부방법은 납세자가 인터넷 또는 농협출장소(군청 민원실 내)를 방문하여 카드승인단말기(CAT)를 이용, 일시불 또는 할부기간(월)을 선택해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하여 납부하는 방법은 각 카드사(삼성, 현대) 인터넷사이트에 접속하여 해당절차에 따라 납부하면 된다. 현재 사용 가능한 카드는 삼성, 현대카드이며, 인터넷서비스는 현대카드만 가능하다. 삼성카드는 이 달 말부터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기대되는 효과로는 금융기관 주 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고객의 납부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휴일 및 창구영업시간 이후에도 납부가 가능하며, 일시불 이용시 최대 47일 후 대금결제가 가능하고, 최장 36개월 할부납부로 납기연장 효과가 있다. 세금의 적기납부로 군민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으며, 또한 직접 현금을 소지하지 않아 분실 등 각종 사고예방 효과도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