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히스타민제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와 가려움증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이다. 알레르기로 인한 콧물 증상이 있을 때 도움이 된다. 감기 증상에는 자가 치료로 코 점막 수축제가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다양한 성분의 복합제보다는 단일 성분의 알레르기약이나 감기 약이 도움이 된다.
※주의해야 할 점은?
-4개월 이하의 영아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4개월에서 1년 사이의 아기인 경우 의사와 상의한다.
-코가 막힐 때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는 경우에 점액을 더 끈끈하게 해서 증상이 사라지지 않을 수 있다.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때는 수분 섭취를 많이 한다.
-항히스타민제는 천식, 녹내장, 간질,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경우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항히스타민제는 또한 항우울제, 안정제, 진정제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설명서를 잘 읽고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의사와 상의한다.
-졸음이 생길 수 있는데 계속 사용하면 줄어들기도 한다. 만약 졸음이 지속되거나 1주가 지나도 알레르기 증상이 좋아지지 않으면 의사와 상의한다.
-졸음을 일으키지 않는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할 수 있다.(알레그라, 클라리틴 등) 이런 약들도 일부 위험성이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한다.
◇식염수 점 비액
·처방전 없이도 살 수 있는 식염수 점 비액(엔클)은 편리하고 저렴하고 살균된 제품이다. 코 점막에 습기를 유지해 주어 공기를 여과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식염수 스프레이는 코 점막이 붓지 않게 한다.
·식염수 점 비액은 집에서도 만들기 쉽다. 1.5㎖(0.25티스푼)의 소금을 240㎖의 미지근한 물에 섞어준다.(소금을 많이 넣으면 점막이 건조하게 된다.) 섞은 소금물을 깨끗한 병에 담아서 필요할 때마다 사용한다. 3일마다 새로 만들어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