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문고성주군지부(지부장 이강영)가 주관하고 성주군·성주교육청이 후원한 대통령기 제28회 국민독서경진 성주군예선대회 시상식이 지난 16일 문예회관 소강당에서 열렸다.
이날 시상식에는 김진오 부군수, 도정태 부의장, 이창숙 교육청 학무과장을 비롯한 내빈과 이창길 새마을지회장을 위시해 이강영 문고 지부장과 10개 읍·면 분회장, 백유흠 협의회장 그리고 수상자 가족 및 지도교사가 대거 참석했다.
이 지부장은 대회사를 통해 수상자들에게 축사의 인사를 전하며 “2008년은 선진화 새마을운동 선포의 원년으로, 1070 학교종이 땡땡땡 어르신 한글교실, 원어민 영어캠프, BS120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며 새마을가족의 노고를 치하한 후 “본 대회가 더욱 활성화 돼 지역주민의 독서인구 저변 확대에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김 부군수는 격려사를 통해 “책 읽고 정리하는 좋은 습관에 탄력이 붙어 내적인 성숙에 더욱 정진하는 청소년이 되어 달라”고 말했으며, 이 학무과장은 “대회에 더욱 많은 작품이 출품돼 마음의 양식인 책 읽기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했다.
시상식은 우수작품 발표를 시작으로 류충하 지회 사무국장의 경과 및 문고 활동상 보고, 학생 및 지도교사 표창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지난 2일 청도에서 치러진 道 예선에서 수륜중학교가 단체부 장려상을 수상했다는 성과를 알려 분위기가 고조됐다.
한편 국민독서경진대회는 사회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범국민적인 책읽기 운동으로 독후감 부문, 편지글 부문, 운영부문, 종합평가 부문으로 나눠 개최하는 전국단위 책읽기 행사로 학교 및 기관, 시군구 예선, 시도예선, 중앙 본선의 4단계로 추진된다.
郡 예선대회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관내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각 부문별로 작품을 공모한 결과 독후감과 편지글 부문에서 총 300여편을 접수해 공정한 심사를 거쳐 금번 표창을 하게 됐으며, 그 내역은 다음과 같다.
·독후감 부문(초등부 개인)
△최우수: 김민지(성주초 5) △우수: 서우현(성주초 5), 김도영(용암초 2) △장려: 이지영(성주초 5), 서정민(성주초 5), 최유미(용암초 1), 김규리(성주초 4), 이다영(성주초 4)
·독후감 부문(중등부 개인)
△최우수: 윤영정(수륜중 2) △우수: 김다혜(성주여중 3), 허유란(수륜중 3) △장려: 오정민(수륜중 1), 이래경(성주여중 3), 이수지(수륜중 1), 한소연(명인중 2), 김혜린(명인중 2)
·독후감부문(단체부)
△중등부-최우수: 수륜중, 우수: 성주여중, 장려: 명인중
·사랑의 편지글쓰기
△최우수: 허유란(수륜중 3) △우수: 나진희(성주여중 1), 장지원(용암초 5), 김은진(성주읍 경산리) △장려: 김다정(성주여중 3), 홍현지(성주여중 1), 도민정(성주초 2), 이승현(성주초 5), 이다은(용암초 6)
·지도교사부문
△초등부 안상순(용암초) △중등부 도진숙(수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