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에서는 민원업무 처리과정 및 절차의 투명성 확보, 부패요인 예방 등으로 민원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민원 Before & After Service’제도를 도입해 적극 시행하기로 했다.
성주군은 SMS서비스를 의무 도입해 처리기한이 1일 이상 소요되는 전 민원사무에 대해 접수부터 처리, 완료 및 사후관리 단계에 이르기까지 민원인에게 핸드폰 문자메시지로 안내하여 궁금증을 해결해 주기로 했다.
더불어 불가, 반려 등 거부민원에 대해서는 매주 월요일 부군수 주재 하에 상세 분석 등을 실시함으로써 부패요인을 사전 차단하기로 했으며, 복합민원 및 고충처리민원에 대해서는 군수가 직접 민원인에게 처리과정에서 공무원의 위법, 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이 없었는지 확인하고, 해당 민원의 후속조치에 대한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여 추가조치 하는 등 후견인으로서의 역할을 시행하기로 했다.
또한 ‘민원 소리함’을 제작해 군청과 읍·면 등 모두 18곳에 이를 설치하고 공무원들의 불친절과 부당 행위 및 요구 등을 확인해 이를 적극 개선함과 아울러 고의적인 민원처리 지연, 금품수수, 향응 등의 행위가 드러날 경우 사법기관에 고발하거나 엄중한 책임을 물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