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성공철학’의 저자 나폴레옹 힐은 부자가 되고 싶다는 소망을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밟아야 할 여섯 가지 원칙을 이렇게 소개했다.
① 당신이 바라고 있는 돈의 ‘금액’을 명확하게 할 것. 단, 단순히 ‘많은 돈을 벌기 원한다’라는 생각만으로는 안 된다.
② 당신이 원하는 만큼의 돈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할 것.
③ 소망을 달성하는 ‘기일’을 결정할 것.
④ 돈을 얻기 위한 면밀한 ‘계획’을 세워, 설령 그 준비가 덜 되었더라도 상관하지 말고 즉시 행동에 들어갈 것. ⑤ 이들 네 가지 원칙을 종이에 자세히 기술할 것.
⑥ 종이에 기술한 선언을 하루에 두 번, 잠자리에 들기 전과 아침에 일어난 즉시, 되도록 큰 소리로 읽을 것. 이때에 당신이 이미 그 돈을 가졌다고 생각하여 그렇게 믿어 버리도록 하라.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이 여섯 가지 원칙을 철저하게 지켜야 하지만, 그 중에서도 중요한 것은 여섯 번째의 원칙이다. 아직 가지고 있지도 않는 돈을 이미 손에 넣었다고 생각하라는 것이다. 그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이것이 바로 그 소망을 현실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가 없는가를 가름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 여섯 가지 원칙은 단지 돈벌이에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어떤 소망에도 적용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로버트 슐러 목사는 위의 여섯 가지 원칙을 그대로 실천해서 맨주먹으로 시작했지만 미국에서 제일 크고 웅장한 ‘크리스털 처치’를 세웠다. 어떤 정보이든 계속 되풀이하여 잠재의식에 주입시키면, 차츰 그 사람의 성격이 변화하여 드디어는 완전하게 인간 그 자체가 변화하여 버린다.
우리들의 5감을 통해서 스스로 자기 마음에 주는 암시나 자극을 자기암시(autosuggestion)라고 하는데, 이 자기암시는 자신의 생각이나 소원을 의지적으로 잠재의식에 주입함으로써 인생을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잠재의식은 비옥한 밭과 같다. 아무리 그 땅이 기름지다 해도 작물의 씨를 뿌리지 않고 방치해 두면 잡초가 무성해 못쓰게 된다. 마찬가지로 잠재의식에도 건설적인 자기암시가 주어지면 잠재의식은 우리가 바라는 것을 가꾸어 발전시키지만 그대로 방치해 두면 잡념에 점령되어 파멸해 버린다.
사고는 감정의 자극을 받아 비로소 생기를 가지고 행동을 유발시킨다. 특히 신념, 사랑, 성 따위의 감정이 즉각 사고와 이어지면 그 발휘하는 에너지는 상상을 초월한다. 또한 나태와 비관주의 등의 소극적인 자극도 잠재의식을 자극하는데 그 결과는 사람에게 불행을 초래하게 된다. 잠재의식은 건설적인 사고와 파괴적인 사고를 구별하지 못한다. 잠재의식은 열등감이나 공포의식에도, 또 용기나 신념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러므로 자기암시는 그 사용방법 여하에 따라 우리들에게 행복과 번영을 가져올 수도 있고, 인간을 절망의 구렁텅이로 떨어뜨려 버릴 수도 있다. 만일 우리가 공포나 의심이나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으면 그 자기암시가 작용해서 우리를 있으나마나한 인생으로 끝내 버리고 말게 될 것이다. 요트는 돛을 조종하기에 따라 동쪽으로 가기도 하고 서쪽으로 가기도 한다. 이처럼 우리의 인생도 우리의 사고방식 여하에 따라 행복하게도 되고 파멸하기도 한다.
자기암시로 자기를 바꾸어 가려면, 우선 소망이 이미 달성되었을 때의 자기 모습을 잠재의식에 주입시켜야 한다. 소망을 이미 이룬 자신의 상태를 생생하게 마음속에 묘사함으로써 잠재의식은 신념을 더욱 강화시켜 어느 사이엔가 목적했던 소망이 현실화되게 만든다. 신념이란 자기암시에 의해 창출되는 마음의 상태이다. 모든 인간은 그 마음속 깊은 곳에 자기가 그리고 있는 대로의 인간이 되어 가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잠재의식은 무엇이든지 주어지는 암시를 받아들인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잠재의식은 몇 번이고 되풀이하지 않으면 좀처럼 그 암시를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는다. 반복된 사고는 마음속에 뿌리를 내려 반드시 싹이 트고 열매를 맺게 해 준다. 그러므로 진심으로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수를 쓰는 일’을 하지 말고 자기암시의 방법으로 잠재의식을 요동시켜야 한다. 자기의 마음속에서 결정된 인생의 목표를 쓴 암시의 말을 이미 그것이 손에 넣어진 모습을 마음속에 그리면서 매일 아침 저녁으로 소리내어 읽으면 된다.
그 말은 어느 사이엔가 자기의 잠재의식 속에 성장하여 멀지 않아 폭발적인 위력을 발휘하게 된다. 불행을 탄식하지 말고 빛나는 미래를 믿자. 무엇보다도 마음이 중요하다. 마음이 보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