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 농촌보육정보센터에서는 환경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유용미생물(EM) 발효액을 매주 수요일 성주읍사무소에서 무료로 배부하고 있다.
이번 EM 보급은 국가 비전인 저탄소 녹색성장과 친환경 상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추진돼 주민들의 관심이 더욱 크다.
유용미생물(EM, Effective Micro-oganisms)이란 우리 주위에 존재하는 수많은 미생물 중 사람에게 유익한 효모균, 유산균, 광합성균 등의 80여종의 미생물들을 조합해 만든 유용한 미생물군을 이르는 말이다.
특히 이 가운데 우리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EM 쌀뜨물 발효제는 주방세제나 샴푸 등을 사용할 때 10배∼100배 정도 희석해 사용하면 합성세제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또한 주방의 찌든 때와 변기 악취 제거에도 탁월하고 수질 및 공기정화와 음식물 퇴비화에도 뛰어난 효과를 나타낸다고 한다.
EM 발효액을 원하는 주민은 누구나 빈병 등을 지참해 매주 수요일 성주읍사무소를 방문하면 자율 배부받을 수 있으며, 사용법에 대한 상세한 안내도 받을 수 있다.
정경식 읍장은 쉽고 안전한 EM 발효액을 주민들에게 널리 보급해 생활환경 개선과 친환경 녹색 성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성주군 농촌보육정보센터에 고마움의 마음을 전한 후 주민들의 많은 이용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