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에서는 이 달부터 탄소포인트제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다.
탄소포인트제란 가정과 상업(건물) 등의 전기·가스·수도 및 지역난방에서의 온실가스 감축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발급하고,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온실가스 감축 실천프로그램이다.
탄소포인트제 모집대상은 성주군에 주민등록상 모집기준일 현재 거주하는 세대로, 성주읍에 위치한 아파트 단지 내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세대이며, 추후 군민 호응도에 따라 상가 및 주택 등으로 추가 확대할 계획이다.
탄소포인트제 실시항목은 전기 및 수도 2개 항목을 우선 실시할 계획이다. 참여희망자는 환경보호과 및 읍사무소에서 서면으로 접수하거나 탄소포인트 운영프로그램(http:cpoint.or.kr)에 접속해 직접 가입하면 된다.
인센티브 제공방법은 감축실적에 따라 1포인트당 3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급할 계획이다.(10gCO₂당 1포인트 발급) 예를 들어 전기 1kwh당 424gCO₂=42.4Point, 수도 1톤(㎥)당 332gCO₂=33.2Point로 산정된다. 지급방법은 현금·성주사랑상품권·종량제봉투 등으로 한정 지급할 계획이다.
김건석 郡 환경관리담당은 “탄소포인트제 운영이 온실가스 줄이기를 실천하는 길이며, 저탄소 녹색 성장의 길로 가는 첫걸음임을 인식하고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