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성주, 행복한 삶! 보건소가 당신의 건강을 지켜드리겠습니다”
군민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성주군보건소(소장 염석헌)가 제38회 보건의 날을 맞아 지난 7일 ‘건강한 성주 만들기’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나섰다.
특히 이날은 지난해 염 소장을 비롯한 전 직원이 열성적으로 보건사업을 추진한 성과를 인정받아 경상북도 주최, 보건의 날 행사에서 ‘보건사업 우수기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아 뜻깊은 날의 의미를 더했다.
지역에서는 주민 건강증진 의식 개선과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이어졌다. 성주군보건소 및 농협 군지부 전정에서 펼쳐진 홍보 캠페인과 함께 정신건강 증진 홍보관 운영, 집단 급식시설 조리종사자 교육, 어린이 성교육 뮤지컬 인형극 공연 등이 펼쳐졌다.
‘건강한 성주 만들기’ 홍보 캠페인에는 내 혈압 알기 상담실 운영과 건강생활 실천을 위한 운동·영양·구강·절주 사업, 암관리, 정신건강 관리 홍보와 니코틴 측정 및 금연 상담, 심각한 저출산 문제 극복 및 분위기 조성을 위한 출산장려 사업 등이 강조됐다.
아울러 근래 노인뿐만 아니라 2∼30대 젊은층에서도 다발해 주목받는 결핵 홍보 패널 전시와 상담 등을 실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과도한 심각성에 대한 편견을 해소시키고 적절한 대처법을 확인시켰다.
더불어 건강성주 실현을 위한 대전제의 하나인 마약퇴치운동을 전개, 경북마약퇴치운동본부·성주군 약사회(회장 김종석, 혜민약국)와 연계해 ‘마약 없는 건강한 사회’를 구현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초고령화시대 어르신을 위한 노년기 구강관리요령 안내, 치매 자가진단 및 상담 등은 현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날 시가지를 오가던 지역민들은 홍보 캠페인에 적극 동참해 평소 궁금해했던 건강 상식을 습득함은 물론 각종 리플릿과 홍보기념품(결핵예방 홍보를 위한 의료용 밴드, 에이즈 편견해소 붙임쪽지, 마약퇴치 안내 목캔디, 구강관리 홍보 불소양치용액, 노후건강 위한 스트레칭용 줄)을 푸짐하게 받아 안고, 평소 건강 관리를 생활화할 것을 다짐했다.
염석헌 소장은 “향후에도 보건소는 건강 생활 실천을 위한 환경 조성, 여성과 어린이의 건강 지키기, 취약계층의 건강 지키기, 만성질환 예방 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펼쳐 ‘건강한 성주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