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점멸신호를 확대 운영함으로써 운전자 편의를 높인 반면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양날의 칼’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일고 있다.
성주경찰서(서장 이원백)는 지난해 7월부터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일환으로 12월에는 관내 교통신호기에 대한 점멸신호를 대폭 늘려 지역민의 편리한 교통생활과 불필요한 대기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을 최소화하고 있다.
문제는 운전자들의 교통의식 선진화가 전제되지 못한 상황에서 교통운영 체계만 선전화한다는 것은 독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 대표적 예가 바로 예산사거리(한전사거리)다. 이 곳은 △성주경찰서에서 월항 방면(우)·KT삼거리(직진)·노인회관(좌)으로 △한전 앞에서 KT삼거리(우)·노인회관(직)·성파사거리(좌)로 △KT삼거리에서 노인회관(우)·성파사거리(직)·월항 방면(좌)으로 △일신주유소 앞에서 성파사거리(우)·월항 방면(직)·KT삼거리(좌)로 각각 진출하는 차량들이 사방에서 교차하는 곳이다.
KT삼거리와 성파사거리로 이어지는 도로는 왕복 4차선이고, 월항에서 성주시장 방향은 왕복 2차선이다.【요도 참조】
지난해 12월 점멸신호 변경 이후 교통신호 때문에 차량이 정체되는 불편을 해소함은 물론 신호대기시간 감소로 고유가 시대에 장기간 신호대기로 인한 경제적 비용을 절감시켜 운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보행자의 안전이 크게 위협을 받게 됐다는 우려가 크다.
비교적 차량통행이 빈번해 사고의 위험성이 우려되는 곳으로, 특히 월항공단 등지의 출퇴근 차량과 관내 장례예식장 2곳 모두 주로 경유하는 곳이어서 상문객들이 몰릴 경우 상당한 불편이 뒤따르고 있다.
적잖은 소통량에 대형차량까지 뒤섞여 아슬아슬한 장면을 연출하는 광경이 잦은 실정으로, 근본적 원인은 차량 운전자들이 반드시 일시정지 후 진행하라는 ‘적색 점멸신호’에 제대로 반응하지 않기 때문이다.
점멸등에는 황색 점멸등과 적색 점멸등이 있다. ‘황색 점멸등’은 서행하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운전자가 주위상황을 살피면서 그 지역을 서서히 통과해야 한다. 또한 ‘적색 점멸등’은 정지했다가 출발하라는 의미로, 더욱 위험하니 반드시 정지해서 주위상황을 살피고 안전하다고 판단되면 통과하라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8일 점심시간과 9일 출근시간대를 중점적으로 각각 1시간 여에 걸쳐 조사해 본 결과 일단 정지 후 진입하지 않고 달려오던 속도 그대로 통과하려는 차량이 많아 횡단보도를 건너려는 보행자들은 차량을 피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성주읍 이모씨(32)는 “한전사거리는 지리적 여건상 교통량도 많은데, 교통신호가 점멸등으로 바뀌면서 보행자들의 불편이 상당하다”고 어려움을 촉구했다. 아울러 “거동이 불편한 이들과 비교적 발이 느린 어르신과 아이들은 사방에서 오는 차를 피해 횡단보도를 건너기 쉽지 않다”며 “연말 이후 수 차례의 접촉사고가 목격되기도 하는 등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점멸신호 운영 이후 대체로 ‘만족한다’는 반응이지만 특정 구간에 대한 개선의 목소리가 들린다면 정밀하게 진단해 검토해 보겠다”며 “우려되는 예산사거리에 대해서는 보행안전을 높이기 위한 ‘보행자 작동 신호기’ 설치를 검토했으나, 오작동 신호로 착각해 오히려 사고발생을 야기할 수도 있다는 판단에 보류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지점 사고발생 상황과 관련해선 지난해 12월부터 올 2월까지 경찰에 접수된 교통사고건수는 단 한 건도 없었다”며 “물론 인명피해 등이 발생하지 않은 단순 경미한 사고의 경우 신고 않고 보험처리 하는 경우는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결국 점멸신호 확대는 오로지 군민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것”임을 분명히 하며 “교차로 통과 시 운전자들이 보다 주의를 기울여 안전운행을 하려는 성숙한 의식을 보여줄 때 비로소 제대로 된 성과를 거둘 수 있다”며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