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아트란?
책의 형식을 가진 시각예술작품을 총칭하는 것으로 아트북, 아티스트북, 책 오브제를 포함하는 예술적 장르입니다. 북아트 작품을 보면 서점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네모모양의 책부터 전혀 책이라고 보기 어려운 형태까지 다양한 형태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책이 외형보다는 내용을 더 중요하게 보았다면 북아트는 내용뿐 아니라 그 내용을 담고 있는 외형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구조를 사용하게 되므로 예술작품으로서의 책이란 그 구조와 장정기법, 시각적 이미지, 그리고 외양 등 모든 부분에 작가의 개성과 독창적인 표현이 드러나게 됩니다.
북아트에서 책의 내용은 개인적이거나 사적인 이야기에서부터 전문적인 주제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내용이라도 담을 수 있습니다.
특히 형식에 있어서 책이라고 생각되지 않는 실험적인 형태는 물론 평면과 입체가 다양하게 공존하며 다양한 소재가 활용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북아트의 매력은 다양한 표현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각자 자신만의 이미지와 이야기들을 자유로운 모양과 형태로써 담아낼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즉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편안한 나만의 책, 자신이 기획하고 구성하여 제작하는 완전한 나만의 작업, 다양한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는 무한한 표현영역과 이를 통해 독창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나만의 주제를 가지고 종이를 접고 붙여서 형태를 만들고 그 안에 그림도 그리고 글도 써가며 책을 완성해 가면서 느끼게 되는 자신감과 만족감은 실로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책을 만들어 선물도 하고 나의 기록을 남길 수도 있는 북아트! 이제 다양한 북아트를 해 볼까요?
이번 호에서는 북아트의 기본 개념과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호부터는 북아트를 직접 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