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참외축제가 오는 5월2일부터 5일까지 4일간 성밖숲 및 성주군 일원에서 개최된다.
군에 따르면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축제행사를 마련, 지역이미지를 제고하고 지역특산물 홍보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지역축제의 장을 조성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참외축제를 열기로 했다는 것.
이번 축제에서는 5km와 10km, 하프코스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되는 「제1회 성주참외 전국 하프마라톤대회」를 비롯해 건강걷기대회, 성주가요제, 참외장사 씨름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또 성주에 연고가 있는 미혼여성을 대상으로 진, 선, 미, 장려상 등을 뽑는 「참외아가씨 선발대회」도 곁들여진다.
이와함께 도자기 빗기, 솟대만들기, 장승깍기, 가훈써주기 등의 문화체험행사를 마련, 잊혀져 가는 우리 문화를 재인식하고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선현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벼탈곡, 참외따기 및 세척선별 포장 가져가기, 농경유물관 관람 등의 농경체험행사도 선보일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성주문화제 행사에서는 전통혼례식을 재연, 참여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며 가야산의 맑은 물로 빚은 성주 막걸리 홍보를 위해 성주 막걸리 축제도 열린다고.
또한 제82회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어린이 날 한마당 축제가 성밖숲에서 열리며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어버이에 대한 효의 기풍을 진작하고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공연 및 전시행사가 성주문예회관 개관 1주년 기념으로 열릴 예정이다.
/이찬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