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에 호기심이 많은 어린이들에게는 단순한 놀이도 창의성을 길러주고 지능을 높여주는 효과를 준다.
미국에서 발간되는 `레이디스홈 저널`지에서 `어린이의 재능과 부모의 역할` 이라는 특집을 마련, 어린이의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자녀의 개성을 존중해야 하며 그 행동을 비판하지 말아야 한다고 부모의 역할을 강조한다. `자녀의 재능을 살리기 위하여`란 책으로 유명한 토머스 암스트롱 박사는 이 기사를 통해 "자녀의 타고난 재능을 잘 계발시켜 주는 것이 어린이의 일생을 좌우한다"고 주장한다.
암스트롱 박사의 조언을 통해 부모가 평소에 가정에서 손쉽게 어린이들과 놀며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연필대화
-큰 백지에 연필 등 필기도구를 준비하고 어린이와 함께 종이에 그림을 그리며 대화를 나눈다. 생각하는 것을 말로 해서는 안되며 그림으로 그려 시각적인 대화를 나누는 과정을 통해 창의성을 기른다.
◇엉뚱한 질문
-어린이에게 "만일 사람이 머리 뒤에 눈을 하나 더 가졌다면 어떨까?", "개가 말을 한다면 어떨까?" 등 다소 엉뚱한 질문을 한다. 이런 엉뚱한 질문이 어린이의 창의성이나 상상력을 키우는 데 효과가 있다.
◇구조물 만들기
-크기와 종류가 다른 상자, 접착제, 가위, 노끈 등을 어린이에게 주고 집이나 모형 등을 자유롭게 만들게 한다.
◇놀이 공간 만들기
-어린이방 한 구석에 어린이가 마음놓고 놀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준다.
◇이야기 놀이
-어린이와 함께 여러 잡지에서 오려낸 사진 5~6장으로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전혀 다른 상황 사진들로 일관된 내용을 이어가는 논리성을 기를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디지털 뉴스 아카이브 (경향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