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주도 학습을 하는 3가지 요령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자녀의 성적 향상을 위해 부모가 노력할 때, 부모의 목표는 어디까지나 자녀가 `자기 주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놓여 있어야 합니다. 그 범위를 벗어나 편법이나 지름길을 자녀에게 알려주려고 한다면 그것은 성적 향상으로 이어지지도 않을뿐더러 자녀의 가치관과 인성에 악영향을 끼칠 뿐입니다. 자기 주도 학습은 학생이 학습의 주인이 되어 학습 전체 과정을 통제하고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이 가능하도록 부모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녀 스스로 학습의 목표를 정하도록 하자.
많은 부모가 자녀가 어릴 때부터 여러 가지 직업과 진로를 알려주면서 더 원대한 꿈을 꾸게 하려고 독려하십니다. 거기까지는 좋지만 자녀가 어떤 목표를 택하는지는 결국 스스로의 결정에 맡겨야 합니다. 부모들은 자녀를 독립된 객체로 생각하고 곁에서 조언해주는 상담자의 역할에 머물러야 합니다. 그럴 때 학생은 자신의 목표를 위해 어떤 학습이 필요하고 학습을 위해서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지요. 그리고 이렇게 자신의 판단에 의해 공부를 할 때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해 나갈 수 있습니다. 물론 부모가 보기에 자녀의 생각이 어수룩하고 부족해 보일 수도 있지만 걸음마를 시작할 때 곁에서 돌봐줬듯이 인내심을 갖고 곁에서 지켜봐 주십시요.
☆ 세운 계획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이끌어 주자.
아무리 훌륭한 목표, 원대한 꿈이라도 하루하루의 실천이 없으면 이룰 수 없습니다. 부모들은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자녀의 일과에 대해 이것저것 잔소리를 하게 되지요. 그런데 이 부분을 현명하게 하지 않으면 자녀들이 자기 주도 학습을 하기 어려워집니다. 자녀가 한두 번 계획대로 실천하지 못하더라도 "그것 봐, 그럴 줄 알았다" "네가 그렇지" 등의 비난으로 자신감을 잃게 해서는 안 됩니다. 또 부모의 욕심으로 자녀를 다그치거나 일일이 모든 일과를 지시해서 자녀 스스로는 소화할 수 없는 용량의 일과를 허덕이며 해나가게 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부모가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자녀가 될 뿐입니다.
☆ 다섯 단계 지침을 이해하고 실천해갈 수 있도록 격려해주자.
- 1단계 `왜 공부를 하는지 그 이유부터 진지하게 생각해보자`
- 2단계 `실천 가능한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자`
- 3단계 `셀프 다이어리를 통해 스스로의 시간표를 분석하자`
- 4단계 `스스로 평가를 하고 그에 맞는 칭찬과 벌도 스스로 내린다,
- 5단계 `성공의 경험을 되살려 자신감을 일깨우자`
이런 과정을 잊지 않도록 때때로 알려주며 자녀를 독립된 인간으로 대우하는 것, 그리고 학습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부모가 자녀의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