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재순서 □ 농촌지역 학부모의 효자 `연중돌봄학교` □ 우리 학교를 소개합니다. □ 방과후 열기로 달아오른 교육계 ■ 돌아오는 농촌 작은 학교 희망 만들기 2006년부터 적용되기 시작한 방과후학교는 많은 발전을 이루었으며, 정부 정책 중에서 대표적인 성공사례 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그러나 방과후학교가 정책목표를 보다 완전하게 달성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여러 과제들을 안고 있다. 제4편에서는 방과후학교가 사교육비 경감 등 본래 취지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에서 보다 완전한 목표 달성을 위해 향후 개선점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떠나는 학교`가 아닌 `돌아오는 농촌 소학교`의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편집자 주】 최근 학교별 학업성취도 결과가 공개됨에 따라 학교, 교육청, 지역의 노력으로 전반적인 학업성적 향상, 학습부진아 치유 등 학업성취도에서 많은 개선을 보인 학교들의 우수사례가 여론에 보도되고 있다. 이러한 학교들의 사례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정규수업과 방과후학교에서의 수준별 교육인데 특히 방과후학교에서의 수준별 교육은 거의 모든 학교사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방과후학교는 학교교육 기능 보완, 사교육비 경감, 저소득층 교육기회 확대, 학교의 지역사회화 등 순기능을 보이며 자녀의 특기 및 학력신장, 자녀보육 및 보호, 어머니의 취업 확대, 토요휴업일이나 방학 중의 자녀교육 및 보호, 영어원어민 교사의 수업, 지역사회의 고용인력 창출, 성인교육, 지역사회에 대한 야간도서관 개방 등을 통해 학부모, 지역사회가 학교를 신뢰하도록 만들고 있다. 특히 일부 열정적인 학교에서는 학교장과 교사가 뜻을 함께 모아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밤늦게까지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 또한 학부모와 지역사회 인사들이 학교를 신뢰하고 희망을 갖도록 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학교 교육을 주도하고 있는 돌봄학교 및 방과후학교가 성공적으로 운영돼 농촌 작은 학교의 희망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한 발전과제로서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질 제고가 우선돼야 한다. 수요자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학생의 재능을 고려해 영역별로 다양해야 하고, 능력을 고려해 수준별로 구성돼야 한다. 또한 수업의 질을 평가해 그 결과에 따라 교사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을 차별화 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다. 중학교 교육현장의 방과후학교 운영 실태에 대해 교사를 중심으로 실시한 인식조사에 따르면 대다수의 교사들이 학교장과 외부 전문기관에 의한 위탁 운영이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운영에서는 업무분담 경감, 적절한 경제적 보상, 정규 수업시수 경감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특기 적성관련 프로그램이 중점 프로그램으로 돼야 하며,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하고, 전문성 있는 강사의 섭외가 보완점이라고 인식했다. 학교·교사의 신뢰도가 큰 영향 초등보육프로그램 만족도 높아 또 다른 발전과제로는 지역사회 자원의 효율적 활용으로 지역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는 점이다. 방과후학교는 지방사업이 됐고, 교육청과 학교의 자원만으로는 방과후학교를 활성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다양하고 풍부한 인적·물적 자원을 잘 활용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교육청과 지자체가 밀접한 협력체제를 갖추는 일이 필요하며 특히 지자체장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수적이다. 각 기관·단체 간 밀접한 협력이 이뤄질 때 여러 정부부처에서 수행하는 방과후활동, 복지활동의 예산과 프로그램, 인력을 서로 연계해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방과후학교 업무 담당자의 전문성 제고도 매우 중요하다. 교육청 및 지자체 담당자, 교원, 지도강사의 전문성이 높아야 방과후학교가 활성화된다. 이를 위해서는 대상자별, 업무영역별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연수를 실시해야 한다. 또한 학부모 코디네이터나 사회복무요원, 자원봉사자 등과 같은 보조인력 지원, 타 업무 축소, 행정업무 시스템 개선 등을 통해 방과후학교 업무 이외의 다른 업무를 줄여주는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 방과후학교 우수사례의 발굴 및 보급도 중요하다. 방과후학교에서는 국가는 대체적인 틀과 방향만을 정하고 구체적인 운영은 학교와 지역이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운영상의 융통성은 학교와 지역에서 여건에 적합한 많은 창의적인 우수 사례가 나오도록 하고 있다. 지역 간 수준 차이를 없애는 정책 수행도 간과할 수 없다. 방과후학교 사업이 지방 이양됐기 때문에 지역의 역량에 따라 방과후학교에 투입할 수 있는 자원이 달라지게 되고 이는 방과후학교 지역 간 격차를 심화시키게 된다. 국가 수준에서 이러한 지역 간 차이가 나타나는 지를 모니터링하고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정책방안을 마련해 수행해야 한다. 초등보육 프로그램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중 수요자 만족도가 가장 높고 수요자들이 가장 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는 어린 학생의 보호 및 교육, 맞벌이 가정의 사교육비 감소, 저출산 해소, 여성인력의 활용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국가와 교육청, 지자체 등은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기 위해 보다 많은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006년부터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국가수준에서의 성과분석 연구를 수행하고 있지만 심층적인 성과분석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데 부족함이 있으며 지역수준에서도 성과분석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전국 130개가 넘는 방과후학교 지원센터의 운영실태와 성과분석도 종합적으로 실시돼야 한다. 아울러 성과분석 결과를 단위학교, 지역, 국가의 방과후학교 발전에 체계적으로 연계하는 방안을 강구해서 적용해야 한다. 이상과 같이 연중돌봄학교 및 방과후학교의 발전과제에 대해서 짚어보며, 결국 지역의 교육문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주어진 상황이나 환경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학교와 교사들이 학생과 학부모에게 신뢰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역에 부는 작은 변화들이 지속적으로 이뤄져 많은 학생들이 편안하게 공부하고 마음껏 뛰어 놀며 떠나는 농촌학교에서 다시 찾는 학교, 등을 떠밀어도 떠나지 않는 희망의 학교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취재1팀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최종편집:2025-07-08 오후 04:59:04
최신뉴스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톡네이버블로그URL복사
이름 비밀번호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페이스북포스트인스타제보
PDF 지면보기
오늘 주간 월간
출향인소식
제호 : 성주신문주소 : 경북 성주군 성주읍 성주읍3길 15 사업자등록번호 : 510-81-11658 등록(발행)일자 : 2002년 1월 4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성고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다-01245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최성고e-mail : sjnews1@naver.com
Tel : 054-933-5675 팩스 : 054-933-3161
Copyright 성주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