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 따먹기 놀이란 땅에 일정한 구역을 정하고, 각자의 집을 마련한 후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하여 자기 차례에 자기 집에서 말을 손으로 튕겨 출발하여 다시 자기 집으로 돌아오는 선을 그어 그만큼 확보한 땅을 자기 집의 땅으로 합니다. 말을 잘못 튕겨서 집으로 되돌아오지 못하면 무효가 되고 상대편에게 기회가 돌아갑니다. 더 넓은 땅을 확보한 쪽이 이기게 됩니다.
혹은 땅바닥에 적당한 크기로 원이나 네모난 놀이판을 만들고 각자 한 모퉁이를 자기 집으로 정합니다. 그리고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이긴 편은 자기 집에서 한 뼘씩 원을 그려 집을 넓혀 나갑니다. 이렇게 해서 먼저 땅을 많이 차지한 편이 이깁니다.
대부분의 놀이는 편을 짜서 하는 팀 전 그리고 혼자서 하는 개인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개인전으로 하는 놀이라 하더라도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이 있다면 팀 전으로 하거나 둘 씩 짝이 되어 게임을 한다면 모두가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도 만약 개인전으로 한다면,
★ 눈이 보이지 않거나 귀가 들리지 않거나 혹은 말을 못 하는 친구라면 쉽게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 손을 사용하지 못하는 친구라면 발로 말을 튕길 수 있도록 해주고 선 밖으로 나가더라도 몇 회 이상은 허용해주는 것도 좋겠지요.
★ 지적장애를 가진 친구라면 손을 사용할 수 있더라도 섬세하지 못하다면 선 밖으로 말이 튕겨나갈 수가 있답니다. 그때 역시 몇 회 이상은 더 진행할 수 있도록 허용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