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신생아들은 빨기, 삼키기, 숨쉬기 등 기본적인 감각 패턴을 갖고 태어난다. 이러한 기본적인 패턴은 갓난 아기로 하여금 스스로 먹고 안정되게 해준다. 아동의 첫 구강 운동 기술인 빨기는 입의 근육을 강화시켜준다. 그리고 점차 더 많은 구강 운동 기술을 배우게 된다. 물기, 씹기, 핥기 등 이러한 구강 운동 기술은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 구강-운동 기술 기능이상을 가진 아동
- 먹기 문제와 섭식 문제를 갖고 있다
- 만성 설사 혹은 변비, 치아 발달 둔화, 만성적인 충치, 천식 등 건강 문제가 있다
- 자세 조절 이상, 낮은 근긴장도, 신체 중심선을 교차하는 동작의 어려움 등 운동발달에 문제가 있다
- 말과 언어 발달에 문제가 있다
- 주의집중과 조직화에 문제가 있다
- 사회성 발달과 정서 발달에 문제가 있다
■ 구강-운동 기술을 위한 활동들
- 다양한 불기 놀이: 큰 책상이나 편평한 바닥에 테이프로 출발선과 결승선을 그은 다음 빨대 또는 입으로 가벼운 것(솜, 탁구공 등)부터 무게가 있는 것(구슬, 나무 블록 등)까지 불어본다.
- 호박, 호박(Pumpkin, Pumpkin): 우스꽝스러운 얼굴 표정을 지어보는 것은 조음과 의사소통 기술에 도움이 된다.
*마커로 호박에 그림을 그리거나 과자에 꾸미기를 해 행복한 표정, 놀란 표정, 찌푸린 표정 등 우스꽝스러운 여러 가지 얼굴 표정을 만든다.
*거울 앞에 서서 우스꽝스러운 표정을 만들어본다: 볼에 바람을 넣어 부풀리고, 그런 상태로 몇 초간 있어본다. 바람을 뺏다 다시 부풀리기를 반복한다, 코나 볼 쪽으로 혀를 내밀어 본다, 한 쪽 뺨을 혀로 밀어보고 다른 쪽도 해 본다.
- 거울에 입 맞추기: 아동에게 립스틱을 바르게 한다 → 입술을 둥글게 해서 거울에 1, 2개의 입술 자국을 찍어본다 → 종이에 입을 맞춘 후 연필을 쓸 수 있는 정도에 따라서 연필로 입술 자국에 그림(새, 나비, 스포츠카 혹은 아름다운 발레복을 입은 발레리나)을 덧붙여 그린다.
책 `우리 아이 즐거워요` 내용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