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교육청(교육장 조용택)에서는 지난 21일 성주중앙초등학교 강당에서 제37회 과학의 날 기념 「제2회 성주과학 꿈 잔치」를 개최했다.
식전행사로 풍물놀이를 시작으로 각종 표창수여와 함께 과학의 날 기념식을 가진 후 과학체험활동 프로그램, 로켓과학탐구 및 기계과학 군 예선대회의 경진대회, 과학작품 전시회 등 과학 꿈잔치 한마당으로 이어졌다.
이날 과학기술부장관 표창 지방초교 장백화 교사, 도교육감 표창 초전중 김은희 교사와 함께 도교육감 표창으로 성주초 길현철 외 14명이 각각 2004 과학의 달 표창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조용택 교육장은 『우리의 미래를 과학의 힘으로 바꾸어 보고자 하는 열망을 담아 이번 행사를 개최했다』며 『많은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아이디어에 의해 열리는 잔치가 또 하나 과학의 꿈을 실천해 가는 기회가 되어 성주 과학의 더 높은 이상을 실현해 가는 에너지가 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금번 과학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는 성주초교 이해경 외 2명의 「예쁜 나비 만들기」, 성주중앙초교 여경민 외 3명의 「오색샴페인」, 성주중 이주영 외 1명의 「간이 스피커 만들기」, 초전중 김태훈 외 1명의 「연금술 놀이」 등을 운영했다
또 특별전시작품 중 과학 상상 그림 코너에서는 월항초 김연주의 「바다 이야기」, 수륜중 박아름의 「미래의 인체수술」 등 관내 초·중학생의 작품 12점을 비롯해서 특별 전시로 경상북도과학상상 그림대회 당선작품을 다수 전시했다.
또한 도원초 이한솔의 「분임과 뗌이 용이한 기와 깃대」 등 학생 과학 발명품 전시와 성주초 이헌성 교사의 「전통 견지낚시에 담긴 조상들의 지혜탐구를 통한 아동의 탐구능력 신장」 등 2003 과학전람회 및 자료전 교사 우수작도 전시했다.
한편 성주교육청에서는 과학의 달을 맞이하여 과학 상상그림·학생발명품·항공 과학 탐구·로봇과학 탐구·기계과학 탐구·로켓과학탐구·전자과학·과학전람회 군예선대회와 과학도서독후감대회, 과학체험활동 및 전시회 등 학생들이 과학의 꿈을 한껏 펼칠 다양한 행사를 열고 있다.
/정미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