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와 과열과외의 해소 등을 목표로 1974년 부터 시행된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90년대 후반에 들어와서 학교 선택권의 보장, 교육의 수월성과 자율성 측면에서 문제점이 지적되면서 이후부터 계속적으로 찬반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평준화 정책이 27년 넘게 시행되는 동안 초기에 제기되었던 문제점들은 어느 정도 극복되었으므로 현재는 새로운 요구들을 수용해야 할 시점이라는 것이 교육계 안 밖의 우세한 의견이다.
대도시 인근의 농촌지역은 평준화 시행초기에는 평준화 정책이 평등성을 추구하고 과열과외를 해소한다고 보았으나. 시행되는 과정에서 인근 대도시에 진학하지 못함으로 인해 점차 전 가족 이주 형태로 학생이 빠져나갔다. 초기에는 공무원 중심으로 대도시에 이주를 한 후 역으로 농촌지역으로 통근하였다.
따라서 학생을 포함한 농촌지역의 인구수가 점차 감소해 갔고 이어 상업종사자, 농업종사자 순으로 전 가족 이주 혹은 위장전입형태로 학생이 대도시에 전학하게 되자 나중에는 대도시에 전학하지 못하면 낙오자란 풍조가 일기 시작하면서 더욱더 급속도로 학생이 빠져나갔다.
평준화 정책 실시 후 학생들의 학교선택권이 박탈당하면서 일어난 결과로써 지역민들이 합심해서 지역에 우수고등학교 육성책을 마련했더라면 전학 도미노 현상은 방지되었으리라고 생각한다.
중등교육의 보편화를 추구하기 위해 실시된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단기적인 안목에서 개편 또는 폐지해서는 안되며 교육의 다양성, 종합성, 수월성 등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더욱 발전시켜야 하는데 그 방법으로
첫째, 교육의 질적 평준화를 위해서 교사 교육시설 등을 포함하는 학교교육여건의 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재정투자가 절실하다.
둘째, 교육의 창의적 발전을 위하여 경직된 교육과정 운영을 탈피하고 학교장 중심의 자율적 운영이 되도록 획일적 행정통제를 지양하고 학교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민주적인 운영체제가 확립되도록 학교별로 자율성을 신장시켜 나가도록 하여야한다.
셋째, 농촌지역 근무교사들에게 가산점을 부여하고 원하는 지역에 계속 근무가 가능하도록 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교육공무원들이 이동 없이 연고지에서 살 수 있도록 혜택을 부여하여야 하고,
넷째, 행정공무원들이 출신지역에서 살 수 있도록 인사고과 등으로 혜택을 부여하는 단체장의 특별한 의지가 필요하다. 반대로 역외 출퇴근자에 대해서는 불이익이 가도록 하여 가급적 그 지역에 거주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다섯째, 농촌지역의 특성을 감안하여 그 지방의 우수한 고등학교를 집중 육성하거나 특수목적고등학교 등 교육의 수월성을 높여나가는 방법을 모색한다.
여섯째, 공장유치 아파트단지 유치 등 농촌지역을 개발하여 빠르게 도시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지역 상가번영회 등을 조직해 대도시와 같은 조건의 영업환경을 조성해 상가가 활성화되어 자립형 농촌이 되도록 한다. 아울러 내 고장학교 다니기 등 지속적인 캠페인을 벌여나간다.
정책적 배려로는 대도시 인근의 농촌지역의 피폐화가 평준화정책 이후에 가속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장에게 교육문제에 관한 전권을 부여, 완전한 교육자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지역의 실정에 맞는 교육정책을 펼 수 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대도시 인근 군을 광역시에 편입시켜 시.군을 하나의 평준화 지역으로 묶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