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부터 수도권의 기존 산업단지는 물론 새로 조성되는 산업단지 내 공장 신·증설과 이전을 전면 허용하고, 산업단지 이외 지역도 증설·이전 규제가 대폭 완화될 예정이다. 정부는 수도권지역을 성장관리권역, 과밀억제권역, 공장총량제 및 오염총량제 적용지역 등으로 구분해 공장 신·증설 및 이전 등을 규제해 왔으나 이를 대폭 해제 또는 완화시킨다는 것이다.
정부의 이같은 정책은 지방을 발칵 뒤집어 놓기에 충분하다. 타 지역은 차지하고서라도 경북지역은 비상사태다. 경제자유구역 조성에 차질을 빗고, 5공단이 조성되고 있는 구미공단 알짜배기 기업 이전, 왜관공단 확장 등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이러한 우려와 차질이 현실로 나타날 경우 미래에 대한 청사진과 꿈을 안고 출발한 성주산업공단 조성사업도 제대로 굴러가기 어려울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성주산단은 내심 구미공단, 성서공단, 왜관공단 등과 연계산업 발전을 기대하고 출발했다. 그러나 수도권 규제완화 이전에도 구미 왜관 공단 확장, 성서공단 불황, 영천, 포항, 구지 등지의 새로운 산단 조성 소식과 경기침체 등 악재를 안고 있었다. 여기에다 수도권 규제 완화 조치는 불난 데 기름 끼얹는 격이다.
성주산단은 내년 초까지 토지보상을 끝내고 부지조성사업에 본격적으로 돌입할 예정이다. 이미 입주 희망업체를 물색 중에 있으며, 상당한 성과를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돌발사태가 벌어진 만큼 안심해서는 안되며, 더더욱 조급해져서는 안 된다. 조기 분양에 목을 매 구멍가게 수준의 기업이나 오염배출 업체, 사양산업체 또는 고용창출 효과가 적은 업체 등을 마구잡이로 끌어들이는 것은 엄히 경계해야 한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경북개발공사가 자체 예산으로 부지를 조성하고, 부지를 분양해 공사비를 회수한다고 한다. 이럴 경우 경북개발공사는 조기에 공사비를 회수하기 위해 우리의 희망과는 거리가 먼 업체들에 분양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산단 조성을 돕는 그들이 고맙기는 하지만 절대 이 같은 사태가 발생해서는 안 된다.
행정당국은 분양업체 선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해 우리가 바라는 알토란같은, 지속성장이 가능한 기업을 선택해야 한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그 편이 훨씬 낫다. 군민들은 겉모습만 번지러 하고 알맹이는 보 잘 것 없는, 말썽만 일으키는, 있으나 마나한 그런 산단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더불어 행정당국도 첨단 우량기업 유치에 보다 적극성을 띨 필요가 있다. 국내 기업은 물론 외국자본을 끌어들이는 방안도 고려해 볼만하다.
기회는 기다려 주지 않으며,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했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