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6일 성주군교육발전위원회(이하 교발위)는 총회를 통해 올 예산 11억원의 사업계획을 통과시켰다. 단일 위원회로는 꽤 큰 금액이다. 사업내용으로는 초·중·고 장학사업과 영어특기적성교육, 학력신장사업, 우수학생 기숙사비 지원, 특별보충수업, 학력경시대회, 교사연구비 지원 및 대구대 향토생활관 지원 등이 있다. 열악한 기금상황에서 현재의 교육지원을 할 수 있었던 계기는 민선 4기 2006년부터 교육투자의 중요성을 인식해 한해 10억 원 이상의 기금을 출연해 사업을 확장했기 때문이다. 고등학교에 대한 지원만 하다가 중학교, 초등학교로 사업영역을 넓히면서 지역사회 내 폭넓은 교육지원을 할 수 있게 됨으로 말미암아 사업효과분석에 따른 견해차로 제도권교육과의 충돌이 발생할 수 있는 소지도 생겼다. 실례로 초등학교 장학사업에 도학력고사나 국가고사 성적이용 계획은 성주교육청과 지역학교의 적극적인 협조 없이는 불가능하다. 교발위는 지난해부터 초등 장학사업을 확대하면서 공정한 장학생 선발을 위해 교육청의 협조를 구했으나 채점과 교차감독 등의 이유로 장학생선발계획이 보류된 적이 있다. 올해도 초등학생들의 기초학력증진을 위해 추진하는 장학사업이 공신력 있는 국가고사를 준용하지 못해 외부시험을 이용해야 할 가능성에 처해있다고 한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학업성취도평가 공개결과만 봐도 그렇다. 지난해 교발위 장학생 선발사업과 연계해 3월 신학기가 시작되면서 미리 대비를 시작했더라면 초·중학교의 성적이 전국에서 중하위, 도에서 최하위에 이르는 참담한 결과를 초래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에 교발위가 초·중학교에 지원하는 3억 원 이상 교육지원금의 효율적 집행에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으며 결국 학교와 교육청과의 간담회, 공청회를 통해 지원성과를 높이기 위한 상호협조와 조율이 불가피한 상황에 처해있다. 체계적 지원이 시작된 시기가 짧아 열악할 수밖에 없는 초·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서울대를 비롯한 명문대 진학을 이끌어낸 성주고, 성주여고와 교발위의 성과는 칭찬받아야 마땅하며 동시에 초·중학생들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을 가져야 할 대목이기도 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지역의 초등학교 위장전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고장 실거주지 학교다니기’ 차원에서 구성한 위원회도 발기대회 이후 한 번도 모인 적이 없다. 뿐만 아니라 올해 초등입학생의 위장전입문제를 파악하는 조짐도 전혀 없는 유명무실한 위원회로 전락해 버리고 말았다. 전임교육장이 심혈을 기울여 진행해 온 정책이 근래 아예 언급조차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은 교육정책의 일관성이 없다는 반증이다. 모든 일은 지역교육의 형평성을 고려해야 하며 논의돼오던 진행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학생과 지역민을 가득 실은 교육호가 선장이 바뀔 때마다 항로가 변경되고 목적지가 달라진다면 믿고 따르는 학부모들은 불안하다. 배는 바다 위에서 표류할 수밖에 없으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의 몫이다. 이쯤에서 지역교육문제의 일관성 유지를 위해 교발위와 학교관계자, 학부모대표, 교육행정 담당 등 전 방위적 인사로 구성된 실무추진위원회의 재구성이 시의적절해 보인다. 이는 “교육행정을 지원하는 단체인 교발위의 간섭이 지나치다”고 난감해 하는 일부 교육당국자의 편견을 해소할 해결책이 될 수도 있다. 교발위는 더 괴롭다. “교육당국자는 근무하다가 만기가 돼 지역을 떠 나면 그만이지만 지역교육은 진행형이며 결국 지역민에게 남겨진 숙제이기 때문에 사안에 따라 마찰이 예상돼도 부딪쳐 해결해야 한다”고 말한다. 어느 쪽이 더 절실할까.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고 했다. 지역교육이 반석에 오르는 정도는 지역민과 교육당국의 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지역민의 염원으로 발족한 교발위와 교육행정기관은 상호 지원·협조하는 긴밀한 관계여야 한다. 지역민의 염원을 간섭이라고 단정하고 단지 지원금이나 조성해주는 선심형 단체로 여긴다면 지역교육발전은 요원할 것이며 지역민은 심각한 고민에 빠지지 않을 수 없다.
최종편집:2025-06-16 오후 06:3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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