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가 올해 전국에서 건설할 주택목표를 43만가구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그중 지방은 18만 가구에 해당된다. 작년보다 16%가 늘어났지만 경기도를 제외한 도 지역은 10만가구로 전년에 비해 10%가 오히려 줄어들었다. 미분양 아파트가 많은 것이 고려된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 성주는 새로운 주택보급률 산정방식을 적용하면 보급률은 100%이상을 상회한다고 나타났다. 하지만 지난해 성주군수의 공무원 실거주지시가 내려진 후 6급 이상 공무원이 집을 구하고자 했을 때 임대주택이 없어 어려움을 겪었는가 하면 최근 성주에 전입한 회사원은 아예 방을 못 구해 인근 왜관에서 출퇴근 하는 일이 빚어진다고도 한다.
이는 주택보급률은 높지만 실제로 살만한 집은 없다는 말이다. 시골 면단위는 빈 집이 점점 많아지는 반면 읍 소재지에는 아파트나 원룸처럼 도시형 생활주택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군은 최근 KCC아파트의 분양이 실패함에 따라 현재 추진 중인 금산지구 지방공단 조성 후 예상되는 주택공급 부족현상의 대안으로 대한주택공사와 예산지구 택지조성지에 임대주택 건설을 추진하는 간담회를 갖기도 했다.
지방산업단지 조성과 공무원실거주정책의 지속적인 유지 발전을 위해 간담회로는 부족하다. 주택건설 추진의 실천하는 행동력이 필요한 때이다. 일반적인 주택건설 기간을 예상해 볼 때 조금이라도 더 일찍 서둘러야 한다. 물론 일방적 요청에 의해 사업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더욱이 주택건설이란 투자자로 하여금 경제성과 수익성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검토해 안정성이 확보돼야 사업의 진척이 이루어짐을 감안할 때 타 지역의 경우 세재 지원 등으로 적극적인 유치에 성공한 사례도 찾아볼 수 있는 만큼 보다 적극적인 의지와 노력이 투입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공무원 실거주정책이 지지부진하는 이유는 명분에는 찬성하지만 당장 돌아올 수 있는 조건이 따라주질 않는다는 데 있다. 자녀들의 교육이 끝난 공무원도 가족과 함께 살만한 적당한 아파트가 없다. 실거주는 가족과 함께 살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고 이중생활로 오히려 공무원의 가계비용만 증가시킬 뿐이다. 정책 추진의 한계가 느껴지는 대목이다.
미래는 준비하는 자에게 기회를 주는 법이다. 군민이 살만한 아파트를 저렴하게 짓는 ‘준비 ’를 게을리 하면 정작 필요한 시기에 속수무책이 되고 말지도 모른다. 변화에 귀 기울이고 미리 준비해 한발 앞선 행보를 할 때 ‘미래 ’는 우리 곁에 성큼 다가오리라 확신한다. 행정관계자의 적극적인 추진력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