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전 전임 교육장 시절 구 교육청을 매각한 8억여원으로 중앙초등학교에 군거점영어체험센터를 설립키로 하고 추진하던 사업이 2년이 지나도록 방치돼 있다.
운영비 예산지원에 대한 군의회의 반대에 부딪혀 착공조차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명박 정부 인수위 시절부터 강조된 영어몰입교육의 일환으로 각 지자체별 거점영어체험센터 계획을 수립했지만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현재 관내 학교마다 평균 5천여만원을 지원해 방과후영어교실을 만들어 시행 중에 있다.
방과후영어교실의 문제점은 시설비 투자에 비해 이를 운영할 원어민 강사의 확보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관내 초중학교 중 성주중, 성주여중, 초전중, 명인중 등 4개 학교를 중심으로 원어민 교사 4명이 배치돼 있으며 순회교육의 형식을 띄고 있다.
그 외는 집중 관리가 미미한 실정이어서 검증이 되지 않은 교사를 채용해 교육을 담당하는 등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거점영어체험센터의 구축으로 교육청과 군의 집중 관리와 지원을 통해 실용 영어 중심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맞춤형 영어 학습이 절실한 대목이다.
군의회가 영어거점센터 구축을 반대하는 이유는 관내 전 학교에 영어교실이 있는데 또 거점영어체험센터를 만들어 매년 3억여원의 운영비를 낭비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반면 성주교육청은 시설은 도교육청에서 지원되지만 운영비는 교육수혜를 받는 각 지자체에서 부담해야 하니 당연히 조례를 통해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맞서고 있다.
문제의 해결을 위해 교육청과 군의원은 수차례에 걸쳐 간담회를 열고 논의를 했지만 합일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종국엔 교육청 예산이 반납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다.
경북 지역에서 첫 번째로 문을 연 영주 영일초등학교의 거점영어센터에서는 현재 1천500여명의 초등생이 참여해 활발히 운영되고 있으며 영어교육의 메카로 거듭나게 한 영주시장과 영주교육장과의 의지의 합력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예산의 효율적 집행을 위한 군의회의 입장을 십분 이해하지만 지역교육 발전을 위한 사업투자에 인색해서는 안 된다.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시설에서 검증된 원어민 강사의 교육수혜를 지속적으로 접한다면 고질적인 병폐인 영어교육의 혁신을 꾀할 수도 있을 것이다.
군이 조례를 통해 예산을 지원하게 된다면 다목적 운영이 전제돼야 함은 당연하다. 명분과 실리를 위해서는 학생뿐만 아니라 주부 등 지역민 모두의 영어교육장으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명문화 시켜야 한다.
군이 운영비를 지원할 때는 더 이상 교육청의 시설만은 아니기 때문이다. 군의회의 전향적인 판단이 요구되는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