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 듣기를 좋아합니다. 우리 성주초등학교 어린 친구들도 옛 이야기 듣기를 무척 좋아하리라 생각합니다. 옛날 옛적에로 시작되는 옛 이야기는 우리들에게 미지의 세계를 꿈꾸게 하고, 옛 선조들의 현명함을 깨닫게 해 줍니다. 특히 어릴 적 엄마 팔 베게를 하고 듣던 옛날 이야기는 엄마의 냄새와 함께 아름다운 꿈을 꾸게 만들어줍니다. 예전에 들었던 이야기 중에 `장님 코끼리 만지기`란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이야기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옛날 어느 성안에 한 왕이 있었는데 하루는 신하에게 명해서 성안에 사는 모든 장님을 한군데로 모이게 하여 코끼리를 보였다. 신하는 왕의 명을 받아 `장님들아, 코끼리는 이런 것이다`라고 말하고 어느 장님에게는 코끼리의 머리를 다른 장님에게는 귀를 만져 보게 하였다. 또 다른 장님들에게는 코끼리의 상아·코·몸체·다리·등·꼬리를 만지게 했다. 그들은 코끼리를 만져 보고 난 뒤에 왕의 물음에 대답하길 코끼리는 마치 `항아리와 같다` `키와 같다` `쟁기의 끝과 같다` `쟁기의 손잡이 같다` `널판지와 같다`는 등의 대답을 했다. 그리고 그들은 서로 자기 주장이 옳다고 끝내는 주먹을 휘두르고 싸웠다. 그리고 이것을 왕은 재미있어 하였다고 한다. 우리들은 살아가면서 종종 자기만이 옳다고 논쟁을 합니다. 친구들과 논쟁하는 것은 물론 가족 간에도 논쟁을 합니다. 개인과 개인 간은 물론 기업과 기업 간, 국가와 국가 간에도 끊임없이 논쟁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논쟁 속에서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장님 코끼리 만지기`입니다. 내가 아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는 것입니다. 내가 지금 알고 있는 것이 코끼리의 전부가 아닌 일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면 남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될 것입니다. 남의 이야기를 성심껏 듣다보면 자신이 겸손해 집니다. 상대방과 타협하고 양보할 수 있는 힘은 겸손함에서 옵니다. 우리 성주초등학교 어린 친구들도 교실에서 혹은 운동장에서 자기의 생각과 다르다고 해서 남들과 다투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나의 생각과 친구들의 생각이 다를 때는 `장님 코끼리 만지기`를 먼저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남들과 논쟁에서 싸워 이기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의 부족함을 알고 남의 생각을 들어주는 것입니다. 코끼리에 대해서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친구가 생각하는 코끼리가 틀렸다고만 말 할 것이 아니라 친구가 만져본 코끼리의 모습을 잘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구가 만져본 코끼리의 모습과 내가 만져본 모습을 함께 이해할 때 우리는 코끼리의 참모습에 좀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을 것입니다. 남의 생각을 이해하는 것이야 말로 논쟁에서 모두가 이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아이들은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 듣기를 좋아합니다. 우리 성주초등학교 어린 친구들도 옛 이야기 듣기를 무척 좋아하리라 생각합니다. 옛날 옛적에로 시작되는 옛 이야기는 우리들에게 미지의 세계를 꿈꾸게 하고, 옛 선조들의 현명함을 깨닫게 해 줍니다. 특히 어릴 적 엄마 팔 베게를 하고 듣던 옛날 이야기는 엄마의 냄새와 함께 아름다운 꿈을 꾸게 만들어줍니다. 예전에 들었던 이야기 중에 `장님 코끼리 만지기`란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이야기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옛날 어느 성안에 한 왕이 있었는데 하루는 신하에게 명해서 성안에 사는 모든 장님을 한군데로 모이게 하여 코끼리를 보였다. 신하는 왕의 명을 받아 `장님들아, 코끼리는 이런 것이다`라고 말하고 어느 장님에게는 코끼리의 머리를 다른 장님에게는 귀를 만져 보게 하였다. 또 다른 장님들에게는 코끼리의 상아·코·몸체·다리·등·꼬리를 만지게 했다. 그들은 코끼리를 만져 보고 난 뒤에 왕의 물음에 대답하길 코끼리는 마치 `항아리와 같다` `키와 같다` `쟁기의 끝과 같다` `쟁기의 손잡이 같다` `널판지와 같다`는 등의 대답을 했다. 그리고 그들은 서로 자기 주장이 옳다고 끝내는 주먹을 휘두르고 싸웠다. 그리고 이것을 왕은 재미있어 하였다고 한다. 우리들은 살아가면서 종종 자기만이 옳다고 논쟁을 합니다. 친구들과 논쟁하는 것은 물론 가족 간에도 논쟁을 합니다. 개인과 개인 간은 물론 기업과 기업 간, 국가와 국가 간에도 끊임없이 논쟁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논쟁 속에서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장님 코끼리 만지기`입니다. 내가 아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는 것입니다. 내가 지금 알고 있는 것이 코끼리의 전부가 아닌 일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면 남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될 것입니다. 남의 이야기를 성심껏 듣다보면 자신이 겸손해 집니다. 상대방과 타협하고 양보할 수 있는 힘은 겸손함에서 옵니다. 우리 성주초등학교 어린 친구들도 교실에서 혹은 운동장에서 자기의 생각과 다르다고 해서 남들과 다투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나의 생각과 친구들의 생각이 다를 때는 `장님 코끼리 만지기`를 먼저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남들과 논쟁에서 싸워 이기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의 부족함을 알고 남의 생각을 들어주는 것입니다. 코끼리에 대해서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친구가 생각하는 코끼리가 틀렸다고만 말 할 것이 아니라 친구가 만져본 코끼리의 모습을 잘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구가 만져본 코끼리의 모습과 내가 만져본 모습을 함께 이해할 때 우리는 코끼리의 참모습에 좀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을 것입니다. 남의 생각을 이해하는 것이야 말로 논쟁에서 모두가 이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아이들은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 듣기를 좋아합니다. 우리 성주초등학교 어린 친구들도 옛 이야기 듣기를 무척 좋아하리라 생각합니다. 옛날 옛적에로 시작되는 옛 이야기는 우리들에게 미지의 세계를 꿈꾸게 하고, 옛 선조들의 현명함을 깨닫게 해 줍니다. 특히 어릴 적 엄마 팔 베게를 하고 듣던 옛날 이야기는 엄마의 냄새와 함께 아름다운 꿈을 꾸게 만들어줍니다. 예전에 들었던 이야기 중에 `장님 코끼리 만지기`란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이야기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옛날 어느 성안에 한 왕이 있었는데 하루는 신하에게 명해서 성안에 사는 모든 장님을 한군데로 모이게 하여 코끼리를 보였다. 신하는 왕의 명을 받아 `장님들아, 코끼리는 이런 것이다`라고 말하고 어느 장님에게는 코끼리의 머리를 다른 장님에게는 귀를 만져 보게 하였다. 또 다른 장님들에게는 코끼리의 상아·코·몸체·다리·등·꼬리를 만지게 했다. 그들은 코끼리를 만져 보고 난 뒤에 왕의 물음에 대답하길 코끼리는 마치 `항아리와 같다` `키와 같다` `쟁기의 끝과 같다` `쟁기의 손잡이 같다` `널판지와 같다`는 등의 대답을 했다. 그리고 그들은 서로 자기 주장이 옳다고 끝내는 주먹을 휘두르고 싸웠다. 그리고 이것을 왕은 재미있어 하였다고 한다. 우리들은 살아가면서 종종 자기만이 옳다고 논쟁을 합니다. 친구들과 논쟁하는 것은 물론 가족 간에도 논쟁을 합니다. 개인과 개인 간은 물론 기업과 기업 간, 국가와 국가 간에도 끊임없이 논쟁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논쟁 속에서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장님 코끼리 만지기`입니다. 내가 아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는 것입니다. 내가 지금 알고 있는 것이 코끼리의 전부가 아닌 일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면 남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될 것입니다. 남의 이야기를 성심껏 듣다보면 자신이 겸손해 집니다. 상대방과 타협하고 양보할 수 있는 힘은 겸손함에서 옵니다. 우리 성주초등학교 어린 친구들도 교실에서 혹은 운동장에서 자기의 생각과 다르다고 해서 남들과 다투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나의 생각과 친구들의 생각이 다를 때는 `장님 코끼리 만지기`를 먼저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남들과 논쟁에서 싸워 이기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의 부족함을 알고 남의 생각을 들어주는 것입니다. 코끼리에 대해서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친구가 생각하는 코끼리가 틀렸다고만 말 할 것이 아니라 친구가 만져본 코끼리의 모습을 잘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구가 만져본 코끼리의 모습과 내가 만져본 모습을 함께 이해할 때 우리는 코끼리의 참모습에 좀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을 것입니다. 남의 생각을 이해하는 것이야 말로 논쟁에서 모두가 이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이들은 재미있는 옛날 이야기 듣기를 좋아합니다. 우리 성주초등학교 어린 친구들도 옛 이야기 듣기를 무척 좋아하리라 생각합니다. 옛날 옛적에로 시작되는 옛 이야기는 우리들에게 미지의 세계를 꿈꾸게 하고, 옛 선조들의 현명함을 깨닫게 해 줍니다. 특히 어릴 적 엄마 팔 베게를 하고 듣던 옛날 이야기는 엄마의 냄새와 함께 아름다운 꿈을 꾸게 만들어줍니다. 예전에 들었던 이야기 중에 `장님 코끼리 만지기`란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이야기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옛날 어느 성안에 한 왕이 있었는데 하루는 신하에게 명해서 성안에 사는 모든 장님을 한군데로 모이게 하여 코끼리를 보였다. 신하는 왕의 명을 받아 `장님들아, 코끼리는 이런 것이다`라고 말하고 어느 장님에게는 코끼리의 머리를 다른 장님에게는 귀를 만져 보게 하였다. 또 다른 장님들에게는 코끼리의 상아·코·몸체·다리·등·꼬리를 만지게 했다. 그들은 코끼리를 만져 보고 난 뒤에 왕의 물음에 대답하길 코끼리는 마치 `항아리와 같다` `키와 같다` `쟁기의 끝과 같다` `쟁기의 손잡이 같다` `널판지와 같다`는 등의 대답을 했다. 그리고 그들은 서로 자기 주장이 옳다고 끝내는 주먹을 휘두르고 싸웠다. 그리고 이것을 왕은 재미있어 하였다고 한다. 우리들은 살아가면서 종종 자기만이 옳다고 논쟁을 합니다. 친구들과 논쟁하는 것은 물론 가족 간에도 논쟁을 합니다. 개인과 개인 간은 물론 기업과 기업 간, 국가와 국가 간에도 끊임없이 논쟁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논쟁 속에서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장님 코끼리 만지기`입니다. 내가 아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는 것입니다. 내가 지금 알고 있는 것이 코끼리의 전부가 아닌 일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면 남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될 것입니다. 남의 이야기를 성심껏 듣다보면 자신이 겸손해 집니다. 상대방과 타협하고 양보할 수 있는 힘은 겸손함에서 옵니다. 우리 성주초등학교 어린 친구들도 교실에서 혹은 운동장에서 자기의 생각과 다르다고 해서 남들과 다투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나의 생각과 친구들의 생각이 다를 때는 `장님 코끼리 만지기`를 먼저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남들과 논쟁에서 싸워 이기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의 부족함을 알고 남의 생각을 들어주는 것입니다. 코끼리에 대해서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해서 친구가 생각하는 코끼리가 틀렸다고만 말 할 것이 아니라 친구가 만져본 코끼리의 모습을 잘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구가 만져본 코끼리의 모습과 내가 만져본 모습을 함께 이해할 때 우리는 코끼리의 참모습에 좀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을 것입니다. 남의 생각을 이해하는 것이야 말로 논쟁에서 모두가 이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최종편집:2025-07-10 오후 05:5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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