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교육청(교육장 조용택)은 지난 1일부터 교사의 자기학습과 교수·학습활동을 지원하는 온라인·오프라인 교수학습도움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교수학습도움센터는 정보의 양이 증가하는 만큼 이용자의 요구도 깊어짐에 따라 전자 정보를 검색, 이용,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장학 및 교육자료의 주제별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해 이용환경을 개선하여 교사의 자기학습과 교수·학습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두고 있다.
지난 3월부터 공간확보 및 소장자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시작하여 7월에 홈페이지 연계 및 시범운영 후 지난 1일부터는 온·오프라인 교수학습도움센터를 정상운영하고 있다.
오프라인 교수학습도움센터는 교육인적자원부, 경상북도 교육청 및 각 산하기관 발행 장학자료, 교양도서 및 멀티미디어 자료와 정기간행물을 소장하고 있으며 교육청 2층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교수학습도움센터는 교사의 교수활동과 학생의 수업활동에 사용되는 자료를 탑재 운영하고 있으며 http://211.46.184.12로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이용 가능하다.
교육청 관계자는 『소장자료의 다양화와 안락한 분위기 조성으로 교직원 및 지역민들의 문화공간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교육청 홈페이지와의 연계를 통해 이용자중심의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겠다며 많은 이용을 당부했다.
또한 장학자료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이용률을 높이고, 디지털 자료의 생산과 이용은 물론 다양한 시설과 자료로 이용자간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박해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