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농업경영인 성주군연합회(회장 정흥진)는 성주 지역의 특산물인 성주참외를 세계제일의 성주참외로 육성하기 위한 지역혁신포럼활동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혁신포럼활동지원사업은 산·학·연·관이 네트워크를 구축, 지역별로 특성 있고 경쟁력 있는 발전사업을 추진하여 자립형 지방화와 국가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으로써 산업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평가원이 후원하여 지난 8월 5일 한농연성주군연합회를 주관기관으로 확정했다.
포럼활동은 금년 9월부터 내년 8월까지 1년 기간으로 추진되며 성주군과 성주과채류시험장, 원예연구소, 대학교, 농협, 지역작목반 등이 참여하는 「성주군지역혁신포럼활동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역혁신체계를 구축한다.
이로 인한 품질향상, 노동력 절감, 시설자동화 및 유통구조개선 등을 목표로 「품질향상분과」 「노동력절감분과」 「유통/홍보분과」별로 과제를 선정, 전문기관을 참여시켜 연구 학습하며 월례회, 토론회,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여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결집하고 비전을 제시하여 향후 세계 제일의 성주참외 육성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자 한다.
이와 함께 성주군지역혁신포럼활동 위원회에서는 관내 참외재배농가, 작목반, 한농연 등의 많은 참여와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정미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