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은 성주참외포털의 이용자 중 도시 소비자 비율이 80%가 넘고 휴대폰을 이용한 접속률이 컴퓨터를 이용한 접속률보다 높은 점을 감안해 모바일시스템을 구축, 지난 10일 시연회를 가졌다.
군은 농업인들이 생산한 농특산물 및 가공식품의 판매 활성화와 고품질의 성주참외를 소비자에게 직접 소개하기 위해 2014년 5월 성주참외포털쇼핑몰을 오픈, 소비자와 선도농가의 직거래 장터로 운영하고 있다.
군은 성주참외포털쇼핑몰에 모바일 시스템 도입으로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쉽고 간편한 시스템으로 구매 희망자의 편의와 결재율을 높여 2016년 매출이 올해 매출의 2배 이상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시스템은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심플한 디자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빠른 응답성, 상품 강조, 사용자 클릭 미스 최소화, 물류·배송 및 전자 지불 결재시스템 연동 등 사용자 편의성 확보에 맞춘 시스템으로 구축됐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앞으로 모바일 환경과 함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할 것"이라며 "소비자에게는 소비 트랜드에 맞춰 간편하고 신속하게 농산물을 공급하고, 생산자에게는 새로운 소득을 창출하는 등 창조농업의 기틀이 될 수 있는 스마트 농업으로의 역량을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