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생활습관으로 군민건강에 위험요소로 등장하고 있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전문강사를 초빙해 `태극권으로 100세 건강을`이란 주제로 2016년 클린혈관 건강교실이 운영 중에 있다.
음양의 이치로 움직이는 양생술로 최고의 심신 수련으로 불리는 태극권을 이용한 운동교실로 심폐기능 강화 및 순환기계질환을 예방·관리하고 근육과 뼈의 기능을 강화하여 경락의 원할한 소통으로 심신 상호작용에 월등한 효과를 갖는 운동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태극권은 동작이 느려서 별로 운동이 안 될 것이라 보여도 생각보다 운동량이 상당한 유산소운동으로 시속 6km를 빠르게 걷는 것과 비슷한 운동 효과를 얻는다. 따라서 태극권을 수련하면 운동능력이 높아짐과 동시에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지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운동이다.
도기석 보건소장은 "단일질환으로 국내 사망률 1위인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과 합병증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태극권은 호신 무술로 시작되었지만 현대에는 건강증진 차원으로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클린혈관 건강교실은 이번달 15일부터 12월 6일까지 월1회 총10회 운영하며 이번달 14일까지 성주군보건소(930-8152)로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