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에 등록된 차량 중 경유차 비율이 58%로 집계돼 대기오염에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총 등록차량 2만8천817대 중 1만6천730대가 경유차에 속한다.   최근 정부가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반기부터 10년이 지난 노후 경유차를 폐차하고 새차를 살 경우 개별소비세 70%를 감면해주는 방안을 제시했다.   정부는 2006년 12월 31일 이전에 신규 등록한 경유차를 올해 7~12월 중 폐차하고 새 승용차를 구입할 경우 감면 혜택을 제공해 경유차를 감축할 작정이다.   관내에 등록된 노후 경유차는 총 1만1천194로 전체 경유차의 67%이다.   노후 경유차가 배출하는 질소산화물은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지원 등 경유차 관리·감축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군 관계자는 "아직 정부에서 내려온 정책은 없다"며 "수소차나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차의 경우 기술력 부족으로 농어촌지역에는 적합하지 않은 것 같아 많이 이용하지 않고 있다. 도시의 경우 충전할 장소나 짧은 거리 이동이 가능하지만 관내는 그렇지 않아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라남도(49.4%)가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경유차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등록차 89만7천655대 중 절반 가까운 44만3천126대가 경유차이다. 이어 강원(46.5%), 충남(46.2%) 순이다.   경북은 44.5%로 전국 17개 시·도 중 여섯 번째로 높아 여전히 대기오염에 안심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경유차 비율이 가장 낮은 지자체는 서울(34.9%)로 경유차 대수는 106만6천199대이며, 경기도(203만612대)에 이어 두 번째로 많았지만 전체 등록차량 대비 경유차 비율은 가장 낮았다.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 등 친환경차 등록비율은 제주도가 1.5%로 가장 높았고, 경북이 0.6%로 가장 낮았다. 관내의 친환경차 등록비율은 0.5%이다.   한편 정부는 수도권과 부산·광주 등 일부 지역에 한정했던 보조금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중고차 시세의 85%를 주던 보조금 기준을 100%로 상향 조정할 방침이다.  
최종편집:2025-07-17 오전 11:5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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