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립성주공공도서관(관장 김영재)에서는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2005년도(70회) 겨울독서교실을 운영, 어린 학생들에게 독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제고했다.
이번 교육은 올바른 독서법 및 자료선택법 지도, 글쓰기 지도, 독서토론 등 다양한 독서교실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독서의 즐거움과 습관을 갖게 하고, 독서를 통한 사고력 배양 및 독서 생활화 유도에 그 목적이 있다.
김영재 관장은 『모든 일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 법으로 어릴 때부터 열심히 노력한다면 한방면의 일인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항상 책을 읽고 난 다음에는 책이 나에게 주는 교훈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 관내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교육에는 김동섭 군위공공도서관장, 박정미 글쓰기 지도자, 장은경 중앙일보 NIE 연구위원, 박혜경 피카소미술학원 강사, 김헌성 레크레이션 강사 등 전문가와 담당 사서가 도서관 이용법 및 도서관 예절, 도서관 견학, 독서달력 만들기, 글쓰기 지도 및 독서 감상문 작성법, 올바른 독서법 및 독서행위, 독서퀴즈대회, 레크레이션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교육했다.
이번 교육에는 관내 초등학교 5학년 학생 42명이 수료했고 수료 후에는 독후감상문 내용, 독서량, 독서교실 수업태도, 출석 등을 기준으로 해서 종합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 대해 상장을 수여했다.
수상자로는 국립중앙도서관장상에 이경진(성주중앙초) 학생이, 성주교육장상에 김보람(성주초), 공공도서관경북도협의회장상에 김현경(성주중앙초), 성주도서관장상에 송다운·배미송(벽진초·선남초) 학생이 각각 수상했다.
/박해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