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은 지난 12일부터 오는 25일까지 「부패Zero, Clean성주」 실현을 위해 민원인 3백18명을 대상으로 민원처리 진단제 실시에 따른 우편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설문조사는 각종 인허가 및 계약사무 등 유기한 민원접수자 중 3백18명을 무작위로 선정해 담당공무원의 친절도와 민원처리의 공정성 및 정확성 등 8개 항목에 대한 설문서를 우편으로 발송, 민원인들이 어떻게 느끼고 경험하였는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처리를 위한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맑고 투명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행정서비스의 수요자인 민원인을 대상으로 민원사무처리과정에서의 불만 또는 애로사항과 제도처리 및 절차상의 문제점을 발굴·개선하며, 군민들이 체감하고 있는 불편사항에 대한 객관적인 의견 수렴으로 행정서비스의 질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군은 민원행정의 투명성 및 공정성 확보와 깨끗하고 청렴한 공직사회 분위기 정착에 노력하여 내부 구조적 부조리 개선 및 부패방지 효과와 민원담당공무원에 대한 사명감과 책임감 부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미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