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보건소(소장 염석헌)에서는 지역주민의 건강증진 및 건전한 여가 선용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2004년 성주군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심혈관질환 및 각종 암 등 만성퇴행성 질환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전체 사망자의 5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만성질환은 흡연, 부적절한 영양 및 식습관, 운동부족 등 생활습관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질병이 발생한 후 사후관리에 치중하던 종래의 보건 의료정책을 질병예방과 조기발견, 치료에 중점을 두는 적극적인 건강증진 정책으로 전환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성주군보건소에서는 군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2002년 10월부터 국민건강증진기금 시범 사업을 시작해 운동, 영양, 금연에 대한 사업을 실시했으며, 군민건강걷기대회, 건강노인선발대회 등의 개최로 군민들의 건강관리 의식을 함양하는 계기를 마련한 바 있다.
2005년도에는 건강증진 기금이 대폭 증가함에 따라 고령화 사회에 문제시 되고 있는 노인인구의 건강증진에 중점을 두고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에 중점을 맞추어 운동과 영양, 금연, 절주 등의 다양한 사업을 시행한다.
주요사업 내용을 보면 금연부분에는 금연주간 운영, 전 주민 대상 금연·절주교육, 금연클리닉을 운영하며, 운동부분에는 뱃살클리닉 운영, 어린이 체조교실, 초등학생 줄넘기 보급, 건강줄넘기 대회, 비닐하우스 작업농민 요통예방 운동보급, 넘어짐 예방운동 보급, 성인병환자 건강걷기대회, 군민한마음 건강걷기대회, 노인율동운동 보급, 운동처방실 운영 등이다.
또 영양부분에서는 비만아 관리 및 어린이 건강캠프를 실시할 계획이며, 건강생활실천 부분에는 건강장터 운영, 노인 건강축제를 실시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밝고 활기찬 성주를 만들기 위해 지역주민들의 건강관리 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강생활 실천 프로그램의 활성화로 주민 건강증진과 건전한 여가선용에도 이바지 할 것』이라며 『보건의료기관이 구심점이 되어 성주군민의 건강지킴이로 평생건강을 관리하는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기타 프로그램 운영 문의는 보건소 방문보건담당 ☎930-6474로 하면 된다.
/박해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