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 의용소방대연합회(회장 박경용)는 지난 19일 소방서 회의실에서 각 읍면 대장과 소방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4월 정기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성주참외축제 행사에 펌프차, 구급차 등의 소방력 지원을 공지하고, 5월 중 전·현직 의용소방대장의 친목도모 및 유대강화를 위한 전·현직 의용소방대장 초청 간담회를 개최키로 했다.
또 지난 3월부터 매주 토·일·공휴일에는 취약 산림지역 화기 취급행위 및 농산폐기물 소각 단속, 주민 및 등산객 산불방지 계도 등 지역별 산불 캠페인 및 예방순찰활동을 4월 말까지 계속 실시하고, 5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석가탄신일 행사 관련 각종 화기시설 안전여부, 중요사찰 안전점검 및 예방 순찰활동을 강화하는 석가탄신일 화재특별경계근무를 실시키로 했다.
아울러 4월 초 강원도 양양 고성지역 대형 산불발생을 계기로 산불화재도 일반화재와 같이 최초신고는 소방신고망 119전화로 접수되고 있는 현실에서는 소방관서 초동출동태세 및 초기진화태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어 성주소방서에서는 각 대별 의용소방대원 5명과 각 대기소마다 소방펌프1대로 지역별 산불진화 초동 출동대를 편성키로 했다.
또 각대에 지급할 산불진화용 등짐펌프 50대와 산불진화용 갈쿠리 3백개를 성주군에 지원요청하고, 이들 장비 배치에 따른 본격적인 산불 진화 출동대 편성운영방안에 대하여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권오한 소방서장은 『경북소방본부장님의 소방차량 및 앰블런스 지원으로 장비를 확보하고 소방공무원의 증가로 소방활동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소방업무 관련 많은 협조를 당부했다.
또 박경용 연합회장은 『지난해 의소대 기술공연으로 하지 못했던 전·현직 의용소방대장 초청 간담회를 5월 중 개최할 예정』이라며 『의용소방대 소방훈련장 설치 위한 부지 확보가 원활히 추진되고 있으며, 의용소방대원 장학금 지급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회의에 앞서 금수 이철호·대가 장대권 신임대장에게 박경용 연합회장이 소방뺏지를 전달키도 했다.
/박해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