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성주지사(지사장 이석화)는 「건강 및 의료이용고충상담코너」를 설치하고 가입자들의 건강상담과 의료이용상 불편·부당사항에 대한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건강상담은 흡연, 음주, 식이, 운동, 비만 등 건강생활실천에 대한 사항과 만성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대한 상담을 중심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의료적인 상담은 공단 일산병원 전문의가 직접 답변하고 있다.
또 의료이용고충상담은 병·의원 이용절차나 이용시 불편·부당사항, 내가 낸 진료비의 적정 여부, 의료사고시 구제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한 종합적인 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법률문제에 대해서는 지역본부 자문변호사로부터 무료 법률자문을 실시하고 있다.
상담신청은 공단홈페이지(www.nhic.or.kr) 또는 지사에 설치된 상담코너(전화 1588-1125)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하며 다만, 내가낸 진료비가 적정한지에 대한 문의 및 확인은 진료비영수증을 지참해 지사를 방문하거나 팩스로 보내주면 된다.
한편, 건강보험공단은 건강과 관련된 생활습관, 가족력, 환경요인 등을 기초로 각 개인의 미래사망위험도를 예측 또는 평가하여 실제연령(actual age), 건강연령(risk age) 및 교정 가능한 목표연령(target age)을 제시하고 현재의 위험요인을 제거 또는 교정하기 위한 행동지침이나 교육자료를 제공하는 건강위험평가(Health Risk Appraisal)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어 국민 누구나 공단 홈페이지나 지사를 방문하면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