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자원봉사단체 대표자 회의가 지난 22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는 종합자원봉사센터를 중심으로 자원봉사기관, 단체 등이 보유한 자원을 파악해 교류 가능한 자원에 대한 지역지도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각종 정보교환을 위해 열린 것.
아울러 자원봉사단체간 네트워크를 형성해 자원봉사 자원을 확보하고 서비스의 중복지원 등을 배제하여 자원봉사의 효율을 극대화시키고자 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김철연 새마을 과장은 『그동안 알게 모르게 각 분야에서 봉사활동을 펼쳐 주심에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남들이 모르게 꼭 필요한 곳에서 봉사를 실천하는 것이 진정한 봉사이나 현재는 수요가 급증한 상태로 정보교환을 통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봉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참외축제는 우리군을 대표하는 축제행사인 만큼 각 분야별 봉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열심히 해 주길 바란다』며 항상 미소와 친절한 자세로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2005년도 성주군 종합자원봉사 사업별 추진계획에 대해 안내하고, 기타 자원봉사와 관련해 발전방안 등을 협의했다.
자원봉사 사업별 추진계획을 살펴보면 5월 중 자원봉사 교육을 실시키로 하고, 자원봉사 마일리지제를 도입해 자원봉사자 보상·인정체계 마련, 12월 중 성주군 자원봉사자 대회 개최, 연 2회 자원봉사 소식지 발간, 자원봉사 프로그램 운영 등이 있다.
아울러 프로그램과 관련, 봉사단별 봉사대상 및 활동장소를 센터와 협의 또는 자율적으로 선정할 것, 봉사활동 계획을 자원봉사센터로 통보해 줄 것, 봉사일지 작성 등의 협조를 요청하고, 자원봉사 세부 프로그램별 지속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박해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