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성주지사(지사장 이석화)는 지역민들에게 다가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2005년도 특화사업을 추진, 「건강장수마을」을 선정해 관리하고 있다.
건강장수마을로 선정된 곳은 월항면 장산1리 철산마을로 마을과 인접한 곳에 장산공단이 소재하고 있어 공해 배출요소가 많아 건강관리의 필요성이 높고, 주민 대부분이 참외농사를 짓고 있어 요통 및 관절 등 각종 질환을 앓고 있는 노인이 많다.
이에 따라 성주지사는 지난 10일 장산1리 마을회관을 찾아 건강장수마을 관리대상자(65세 이상) 및 주민 중 2005년도 건강검진 대상자 60여명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한 바 있다.
앞으로 개인별리스트 관리, 스트레칭 및 요통관리의 생활체육 강습, 생활습관병 또는 요통관리 등 자기건강관리요령 교육, 건강비디오 방영교육, 각종 건강관련 정보제공, 사후관리 등 지역주민에 대한 건강검진 및 의료활동을 실시해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방침이다.
이석화 성주지사장은 『건강장수마을은 지사특성에 맞는 사업추진으로 지역주민들에게 다가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입자 지원사업과의 연계 추진으로 향후 사업추진방향 개발을 위해 실시되는 것』이라며 『주민성향에 맞는 사업을 추진해 주민 개개인의 선별된 건강관리의식 고취로 건강한 노후생활을 대비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료정보나 각종 건강정보 등에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취약계층에 대해 직접적인 서비스제공으로 공단 이미지 제고를 기대하고 있다』며 『프로그램 종료시 기초검사 실시, 검진결과 유소견자 사후관리 강화 등으로 주민들의 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해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