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천의 맑은 물과 성산봉의 정기가 감싸 안은 곳에 자리잡은 선남초등학교(교장 김진화, 교감 박종욱)는 1932년 9월 13일 개교한 이래, 제70회 졸업생 5천1백21명의 훌륭한 인재를 배출한 유서 깊은 학교이다.
금년 3월 1일에 부임한 김진화 교장은 미래의 주역이 될 전교생 1백38명의 꿈을 모두 소중히 하는 교육목표 구현 중점사항을 세우고, 전교직원과 운영위원회(위원장 이승식), 학부모 그리고 학생 모두가 화합해 「한마음 선남교육가족」이 되어 교육목표 중점사항을 실천하는 데 모든 정성을 쏟고 있다.
아울러 선남초교 총동창회(회장 석영근)에서도 후배와 모교 발전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선남초교는 「더불어 살아가는 정직하고 창의적인 인간 육성」을 위해 바른생활을 실천하는 인성교육과 기본학력 정착을 중요시 여기고 있다.
인성교육으로는 친구의 칭찬할 점을 찾아 칭찬 편지 쓰기와 다양한 체험 학습을 통한 착한 마음 키우기 교육을 하고 있으며, 작년 7월에는 봉사활동 동아리 학생 20명을 조직해 선남복지마을요양원을 방문하여 무의탁 노인을 위문하는 체험 학습을 전개해 요양원으로부터 칭송을 들은 바 있다.
기초기본학력 정착은 교사가 교실수업개선에 대한 부단한 연찬, 부진학습 요소의 개별지도, 다양한 수행평가를 통해 부진아 없는 학교 만들기에 매진함으로써 좋은 성과를 이루고 있으며, 특히 금년에는 기본학력영역 성주교육청 지정시범학교로 운영하고 있다.
선남초교는 학생의 타고난 잠재능력과 창의력 신장을 위해 특기적성 교육을 강조, 지난해 방과 후 실시한 특기적성교육은 여러 부분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자세히 살펴보면 제10회 교육장타기 육상대회 B조 종합우승, 제4회 경북학생단축마라톤대회 성주군대회 남자부 준우승, 제35회 화랑문화제 성주군 예선대회 금상 3·은상 2·동상 4명 등 우수한 성적을 거뒀으며, 도대회에 참가해서도 은상 2·동상 1·장려 1명의 입상으로 실력을 자랑했다.
아울러 금년에도 청소년과학탐구성주군예선대회에서도 금상 2·은상 3·동상 4·장려상 5명의 우수한 실적을 거양 했다.
시설면에서는 꿈을 키우는 과학교육의 기반조성으로 성주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2004년도에 「과학실험실 현대화 사업」을 완료 해 현재에는 쾌적하고 최첨단 교수기기를 갖춘 과학실로 탈바꿈했다.
또 컴퓨터가 잘 정비된 컴퓨터실에서는 지식정보사회의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교과활동이나 방과후 활동을 통해 컴퓨터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도서관 활동도 중시, DLS로 변환한 도서관에는 약 5천여권의 장서가 있어 이를 활용한 정보 수집의 독서 활동을 중시하는 도서관 활용 수업에 충실하고 있다.
한편 2005년도에는 조화롭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방송실 설치, 도서관 현대화 사업 등 교육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진화 교장은 『근면·성실·책임감의 아동상, 사랑·봉사·희생의 교사상, 쾌적하고 오고 싶은 학교상을 중점으로 인성교육 및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 할 것』이라며 『땅에 뿌리내리는 교육, 자기를 찾아가는 교육, 삶이 하나되는 교육의 3대 지향점을 향해 선남교육가족과 한마음이 되어 아이들의 교육에 매진할 것』을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