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인 사고의 힘`의 저자 노만 빈센트 필(Norman V. Peale)은 적극적인 사고를 갖기 위한 열 가지 방법 중의 하나로, 매일 열 번씩 다음 구절을 큰 소리로 암송하라고 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빌립보서4:13). 이 마술적인 말은 인간의 열등감을 몰아내고 적극적인 생각을 갖게 하는 이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힘이 된다고 그는 말하면서 말에는 위대한 능력이 있는 것을 강조했다. 그런데 철학은 지금까지 언어 문제에 있어서 무관심했을 뿐만 아니라, 언어에 구애됨이 없이 보편적인 사유(思惟)를 하는 것을 이상으로 삼았으므로, 사실은 언어에 대하여 적대적인 태도를 취해 왔다. 볼노브(Bollnow)는 이것을 전통적인 철학의 언어적대관계라고 표현했다. 철학에서 뿐만 아니라 엄밀한 과학과 교육학 등에서도 그와 같은 언어적대관계의 경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엄밀한 논리는 언어를 통하는 것보다 기호(記號)를 통해서 전개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교육에 있어서도 직관에 의한 실물 교육을 주장하는 교육학자들이 "빈말보다는 실물을 가르쳐 주라"고 언어보다 실물을 앞세우는 실물 교육을 강조하는데 이것도 언어적대관계의 한 본보기라 할 수 있다. 전통적인 철학과 과학과 교육학이 이와 같이 언어에 대한 적대관계를 가지는 이유 중의 하나는 언어의 의미가 늘 불확정적이며 불분명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언어는 엄밀한 사유의 전개를 표현하기에는 너무나 불완전한 도구라는 것이다. 동일한 말이 때로는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는가 하면, 또 때로는 동일한 개념을 위해서 여러 가지의 언어적인 표현들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인간의 사유가 언어에 의하여 잘못 지배된다는 것이다. 우리의 언어가 그것을 위해서 낱말을 가지고 있는 그 모든 것은 실재한다고 믿는 언신사상(言信思想)이나, 인간의 언어는 마술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언령사상(言靈思想)에 대해서 특히 철학과 과학은 늘 반대했던 것이다. 그러나 지나간 몇 십 년 동안에 사정은 아주 달라졌다. 이제 언어 문제는 철학의 가장 기초적인 중심 문제가 됐다. 언어가 인간의 사유와 인식에 대해 갖는 구성적인 기능을 매우 중대시하게 됐다. 카시러(Cassirer)는 `상징적인 형식들의 철학`에서 상징적인 형식들이 인식에 있어서 창조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했다. 인간은 그 상징적 형식들에 의해서 그의 세계관을 창조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 상징적 형식들 중에서 언어가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고 했다. 카시러에 의하면 언어는 객관적인 현실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고 현실을 형성하는 것이며, 인간의 언어가 형성해 주는 현실만을 알고 있다고 한다. 한스 립스(Hans Lipps)는 그의 `해석학적 논리학`에서 인간의 사유의 논리적 구조와 그것이 거기에서 나타난 삶의 상황과의 관련을 연구하면서 언어의 창조적인 기능 곧 일정한 상황 속에서 구체적으로 표현된 말이 삶을 창조하는 힘을 가졌다는 사실을 깨닫게 됐다. 그는 이것을 현실을 형성하는 `말의 힘`이라고 했다. 인간의 사유는 여러 가지 역사적·사회적인 조건들의 제약을 벗어날 수 없는 삶에 뿌리박고 있는 삶의 하나의 표현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사유는 여러 가지 삶의 조건들의 제약을 벗어날 수 없다. 그런데 인간의 사유에 영향을 주는 삶의 조건들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언어이다. 언어는 사유를 뒤따라서 표현하는 것이 아니고 사유과정 자체에 이미 함께 작용하는 것이다. 그래서 함만(Hamman)은 언어는 이성의 기관(器官)이라고 했다. 이성이라고 하는 것은 언어라는 기관을 통해서만 그의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볼노브는 언어를 사유의 통로라고 했다. 인간의 사유는 언어라는 통로를 거쳐서만 전개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사유의 구성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언어이다. 따라서 우리는 인간의 사유에 있어서의 언어의 창조적인 기능을 더욱 중요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노만 빈센트 필이 적극적인 사고를 하게 하는 방법으로 "나는 할 수 있다"라는 말을 여러 번 소리내어 암송하도록 권장한 이유를 알 수 있다. (2편에서 계속됩니다.)
최종편집:2024-05-17 오후 04:4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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