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의회는 행정사무감사를 철저히 대비하기 위한 의원 및 직원 실무교육을 지난달 28일 독용산성 자연휴양림에서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이번달 8일부터 실시하는 제1차 정례회 회기 중에 있을 행정사무감사와 결산검사의 철저한 준비를 위해 마련된 것이다.
구교강 군의장은 "의원의 역할과 행정사무감사 전반을 되새기는 시간"이라며 "군민의 뜻이 군정에 반영되고 있는지 투명하게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경북도립대 이상섭 명예교수를 초빙해 `우리나라 지방의회의 발전방향`에 대한 제도적 측면을 중심으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 교수는 바람직한 의정활동 기법과 예·결산심의 요령 등을 교육하며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의원의 역할을 인식토록 했다.
이 교수는 "의회의 기관구성을 현재의 대립형에서 통합형으로 변경하고 준파산제 도입 및 의회사무국 독립화, 지방자치권 강화 등을 통해 예산낭비를 근절해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각 기관 및 단체장과의 관계에서 기존의 견제와 균형보다 협조 및 경쟁을 내세울 것을 강조했다.
이밖에도 한국산업기술원 지방자치연구소 이정화 교수의 사무감사 자료요구 전략, 감사결과 처리방법 등의 실무강의가 이어졌다.
한편 군의회는 의정활동 역량 강화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해 매년 2회 가량 실무교육을 받고 있다.
백종기 시민기자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