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은 고졸 취업여건 및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자격증 취득비를 지원한다.
이번 정책은 취업준비에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자격증 취득비를 지원함으로써 선취업 후학습을 꿈꾸는 학생들이 희망을 갖도록 하기 위함이다.
오는 12월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하는 사업이며 지원대상은 직업계고 취업희망 재학생 및 졸업생, 학생을 지도하는 전문교과 교원이다.
3학년 재학생은 자격증 취득 및 현장실습 참여 조건을 충족하면 50만원, 1~3학년은 자격증 취득과 취업희망학생에게 20만원을 지급한다.
전문교과 교원은 재직 중 자격증 취득 및 교육역량강화, 관련 자격증 취득으로 교육역량강화 희망교원 조건을 충족하면 2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재학생 우선 지원 후 3학년 졸업생 중 미진학, 미취업자에 한해 5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급방법은 교육청에서 학교로 지급 후 학생 또는 보호자, 교원 계좌로 입금하며 지급시기는 1차 오는 10월, 2차 11월, 3차 12월 지급 예정이다.
자격증 취득 지원조건은 상세표를 제공해 국가전문자격, 국가기술자격, 국가공인민간자격을 인정하고 제외 자격증으로 민간등록자격, 과정평가형 자격, 일학습병행 자격(도제)이다.